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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3D 모델링 블렌더 #32. 토마토를 만들자-5. 토마토 Final

▒ 블렌더 BLENDER 2.8 CHAPTER ▒

1. 캔디데이트버전 다운로드 | https://itadventure.tistory.com/72

2. 기본조작법 | https://itadventure.tistory.com/73

3. 쓰리디 뷰포트 | https://itadventure.tistory.com/74

4. 물체의 이동 | https://itadventure.tistory.com/75

5. 물체의 복사 | https://itadventure.tistory.com/80

6. 풍차날개 만들기-1 ( 물체의 크기 조정편 ) | https://itadventure.tistory.com/82

7. 풍차날개 만들기-2 ( 물체회전편 ) | https://itadventure.tistory.com/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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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른데서 풍차를 써볼까? 익스포~트 | https://itadventure.tistory.com/85

10. 미러효과=거울?, 반사! | https://itadventure.tistory.com/87

11. 반사평면! 더 맑고 투명하게! https://itadventure.tistory.com/88

12. 풍차돌리기-1(부모오브젝트) https://itadventure.tistory.com/89

13. 풍차돌리기-2(장면렌더링) https://itadventure.tistory.com/91

14. 풍차돌리기-3(영상을 렌더링해보자!) https://itadventure.tistory.com/91

15. 풍차돌리기-4(카메라 애니메이션!) https://itadventure.tistory.com/98

16. 편집모드 - 버텍스(점) 편집 및 바느질(?)하기 https://itadventure.tistory.com/99

17. 편집모드 - 엣지(선) 편집 - 칼질(?)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08

18. 편집모드 - 엣지(선) 편집 - 한석봉의 어머니 썰기(?)편 | https://itadventure.tistory.com/117

19. 편집모드 - 페이스로 페이스 만들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28

20. 나에게 빛을 비춰줘! - 광원 주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37

21. 각진 로봇턱 부드럽게! 베벨(Bevel) | https://itadventure.tistory.com/140

블렌더 팁 : 블렌더 단축키 | https://itadventure.tistory.com/144

블렌더 팁 : 물체 두껍게 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49

블렌더 팁 : 동그란 구멈 뜷기 https://itadventure.tistory.com/150

22. 주사위 만들기 - UV맵 | https://itadventure.tistory.com/163

23. 종이인형 만들기 - UV맵 + 가위질! | https://itadventure.tistory.com/164

24. 나무상자 만들기-1 / UV맵 펼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66

25. 나무상자 만들기-2 / UV맵에 나무 무늬 넣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68

26. 반투명 물체 만들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80

27. 투명한 로고 들어간 물체 만들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85

28. 토마토를 만들자-1. 월드 배경 설정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89

29. 토마토를 만들자-2. 질감 흉내내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91

30. 토마토를 만들자-3. 잎파리 만들기 ( 노텍스쳐 ) / https://itadventure.tistory.com/195

1 토마토를 만들자-4. 잎파리 회전 복사 / https://itadventure.tistory.com/197

32 토마토를 만들자-5. 토마토 Final ★ 


대망의 토마토 제작 마지막날입니다 :)

이제 남은 것은 토마토 꼭지를 달고 토마토 잎을 토마토 안 쪽 파인 곳에 무사히 안착시키는 것인데요.
꼭지를 다는 것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그동안의 했던 것의 답습에 대한 내용이므로 속전속결로 진행합니다!
오늘 설명은 최대한 단순하게 드릴 테니 그 동안의 내용을 상기하시면서 진행하시고 궁금하신 부분은 문의 주세요 :)


먼저 Shift + A, 메쉬 - 실린더를 선택하신 다음, 

S, Shift + Z 키를 누르고 축소하면 높이를 제외하고 모든 크기를 조절할 수 있겠지요.
이만큼 작게 해봅시다.

G, Z 키를 누르고 원통의 중심 ( 주황색 점 ) 이 이 쯤 오도록 높이를 올려줍니다.

S, Z 키를 눌러 원통의 높이를 줄여준 다음에, 

TAB 키를 누르고 편집모드에서, 다시 G, Z 키를 눌러 이 정도로 올려줍니다.

그리고 다시 TAB 키를 눌러 오브젝트 모드로 돌아옵니다.

굳이 이렇게 할 필요는 없으나 한가지 편리한 부분이 있어서 이렇게 하는 것입니다.
오브젝트 모드에서 이제 확대를 하면 중심점을 기준으로 확대가 되서,
아래로는 안 늘어나고 윗 방향으로만 늘어나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제 매트리얼을 주어 볼까요?
이미 만들어진 잎 질감을 사용해봅시다.
오른쪽 매트리얼 아이콘 탭을 선택하고

새로운 버튼 대신에. 그 왼쪽의 매트리얼 선택 아이콘을 누르고, 잎에 사용했던 매트리얼 (녹색 )을 골라 주시면 됩니다.
원래는 녹색이 1개여야 하는데, 크레이는 뭔가 테스트하느라 2개이니 착오 없길 바랍니다 :)

꼭지의 질감이 잎과 같아 졌군요.

꼭지가 너무  위로 올바르게 뻗으니 약간 휘어 볼까요?
TAB 키를 눌러 편집모드로 이동하신 다음에,

썰기를 6등분 정도 해줍니다. Ctrl + R, 휠 돌리고 클릭! 아시죠?

비례 편집을 켜주신 다음에 ( O 키 ) 

위쪽 라인을 선택합니다 ( Alt + 클릭 )

G키를 눌러 이동모드로 전환한 다음, 비례적용할 원의 크기를 이 정도로 줄여줍니다.

마우스를 약간 이동하면 이런 모양이 되겠지요.

아울러 S 키를 누르고 약간 축소해주시면 이런 모양이 나올겁니다.

이제 TAB 키를 눌러 오브젝트 모드로 전환하신 다음에,

잎파리를 선택해서 아래로 내려줘야 하는데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잎파리를 선택, G, Z 키를 누르고 내려주면 이렇게 잎이 서로 따로 놀게 되는데,

이는 앰프티 오브젝트에 연결되어 상대거리를 유지하려는 속성 때문입니다.
그러니 이런 때는 잎파리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아웃라이너 창에서 앰프티 오브젝트도 함께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G, Z 키를 누르고 안쪽으로 내려주면 문제없이 이동합니다.

잎의 일부분이 토마토 안쪽에 파뭍혔군요.
걱정할것 없습니다. 다시 평면 오브젝트만 선택, TAB 키를 누르고 ( 참고 : 앰프티 오브젝트 함께 선택시 편집모드 전환이 안됩니다 ) 편집모드 전환,

안쪽의 점을 위로 들어올려야 하는데 토마토에 뭍혀 안 보이므로,
단축키 Alt + Z 키를 눌러 엑스레이 모드로 전환합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다시 O키를 눌러 비례 편집모드로 전환하고,

점을 찍어서 G, Z 로 들어올립니다.
비례원을 충분히 크게 키워 주셔야 많은 면적이 들어올려집니다.

현재는 5개의 잎이 모두 배열로 연결되어 있어 모두 한꺼번에 올라옵니다.

이러한 과정을 묻혀 있는 모든 영역을 수행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런 형태가 되겠지요.

꼭지를 안 쪽 높이에 쏙 집어넣어 맞추는 부분은 수월할테니 굳이 설명 안드리겠습니다 :)

이제 마지막 하나만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5개의 잎파리는 서로 모두 배열로 연결되어 있어서 모양이 똑같습니다만,
각기 다른 모습을 가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러려면 먼저 배열을 월드에 적용하면서 해제를 해야 합니다.

잎파리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모디파이어 탭으로 이동하면 그동안 적용한 모디파이어가 나오는데요.

위에서 부터 순차적으로 배열되어 있고,
제일 마지막이 배열 모디파이어입니다.
마우스로 이 부분에 가져다 대면 설명이 노출됩니다

여기 아래 '적용' 버튼이 있는데 이 기능은 연결된 모든 기능을 해제하고 실제 월드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눌러볼까요?

화면엔 변화가 없는듯하나, 3D 뷰포트로 마우스를 옮기고 TAB 을 눌러 편집모드로 진입해보세요.
이전에는 하나의 잎파리에만 편집점이 표시가 되었으나 이제는 모든 잎파리에 표시가 됩니다.

그렇다는 것은 이제 따로 따로 잎파리 모드 각각 다른 모양으로 편집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따로 따로 말이지요. 비례 편집모드에서 G + 축 기능을 이용해서 한번 다양한 퍼레이드에 도전해 보세요 :)

근데.. 잎파리가 너무 살아있는것 같아 좀 무섭군요 ㅎㅎ...
감각적인 부분은 아직도 더 연습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 앰프티 오브젝트는 사용이 끝났으니 삭제해도 좋습니다.
아웃라이너 창에서 앰프티 오브젝트 선택 후 Del 키를 누르면 감쪽같이 사라집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도전하시는 모든 분들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 원래 레티스 기술로 다뤄볼려고 했으나 굳이 사용할 일이 없었습니다.
레티스 기술은 다른 팁으로 별도 게시글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