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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2.8 #11. 반사평면! 더 맑고 투명하게!

▒ 블렌더 BLENDER 2.8 CHAP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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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른데서 풍차를 써볼까? 익스포~트 | https://itadventure.tistory.com/85

10. 미러효과=거울?, 반사! | https://itadventure.tistory.com/87

★ 11. 반사평면! 더 맑고 투명하게! ★


지난 10번째 시간에서는 블렌더 2.8의 거울같은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었는데요.

외국 블렌더 툴 다루는 영상을 구경하던 중 흐릿한 부분 없이 아주 투명하게 반사되어 비쳐 보이는 영상이 있어서 무슨 기술인가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뭔가 반사는 반사인데 특수한 기술을 사용하는 것 같아 알아보니

블렌더2.8에 '반사평면' ( Reflection plane ) 이라는 기술이 있더라구요.

무엇보다도 실용적인건, 지난번 속도가 느려지는

'화면공간 반사'옵션을 켜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즉 거울같이 비쳐보이는 바닥장면과 함께 실시간으로 편집하는 동시에

속도까지 느려지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지요!

 

처음에 약간 사용법이 복잡하긴 하지만, 한번 익히면 두고두고 쓰기 좋습니다.

그러면 들어가볼까요? :)


 1 

풍차 1개에서 시작해보겠습니다 :)

지난 강좌6~10 을 참조하셔서 아래 화면까지 준비해주세요.

만일 블렌더 전용파일로 저장해두셨다면 불러오셔도 됩니다.

 

다만 반사 옵션은 켜지 말아 주시고,

혹시라도 반사 옵션이 켜져 있다면 체크상자를 해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이제 여기서 새로운 오브젝트를 추가해보겠습니다.

신규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Shift + A 단축키를 누르시고,

라이트 프로브 - 반사평면을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선으로 된 띠같은게 생겨나는데요.

이게 바로 반사평면이라는 기술 결정체 자체입니다 :)

 3 

확인을 위해서 우선 10배만 확대해볼까요?

S, 10, Enter 키를 치면 이렇게 바뀝니다.

 

그리고 반사평면을 적용할 높이를 변경해야 하는데요.

'거리'라고 적혀있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이 값을 클릭해서 3m 정도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화면도 이렇게 바뀔 겁니다.

G, Z 키를 누르고 마우스를 이용해서 이 오브젝트를 아래로 내리다 보면,

앗, 어느 순간엔가 투명하게 비치는 지점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마우스 가운데 버튼 클릭한 채로 드래그하면 반사되는 모양도 그대로 비쳐보이는걸 발견하실 수 있는데요.

이 원리는 반사평면의 중간 지점을 기준으로 반사평면 위쪽에 있는 물체가 반사 평면의 아랫쪽에 있는 물체에 비추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게다가 지난 번처럼 속도가 전혀 느려지지도 않지요.

훌륭한 기술이지 않습니까?!

주의하실 점은 바닥 오브젝트의 매트리얼 속성은 반드시

아래처럼 거칠기 0, 반사 1에 금속성은 0.4 이상이어야 된다는 점입니다.

 4 

추가 팁으로 바닥이 아닌 옆면이나 비스듬한 벽면으로 반사를 하고자 하실 경우 반사평면과 벽을 모두 회전하면 되더라구요 :) 참고로 반사평면도 함께 회전 안해주면 작동이 안됩니다.

희안한 기술에 매료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

오늘도 여기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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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2.8 #12. 풍차돌리기-1 ( 부모 오브젝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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