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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3D 모델링 블렌더 #28. 토마토를 만들자-1. 월드 배경 설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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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렌더 BLENDER 2.8 CHAP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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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쓰리디 뷰포트 | https://itadventure.tistory.com/74

4. 물체의 이동 | https://itadventure.tistory.com/75

5. 물체의 복사 | https://itadventure.tistory.com/80

6. 풍차날개 만들기-1 ( 물체의 크기 조정편 ) | https://itadventure.tistory.com/82

7. 풍차날개 만들기-2 ( 물체회전편 ) | https://itadventure.tistory.com/83

8. 풍차날개 만들기-3 ( 칼라의 세계로 ) | https://itadventure.tistory.com/84

9. 다른데서 풍차를 써볼까? 익스포~트 | https://itadventure.tistory.com/85

10. 미러효과=거울?, 반사! | https://itadventure.tistory.com/87

11. 반사평면! 더 맑고 투명하게! https://itadventure.tistory.com/88

12. 풍차돌리기-1(부모오브젝트) https://itadventure.tistory.com/89

13. 풍차돌리기-2(장면렌더링) https://itadventure.tistory.com/91

14. 풍차돌리기-3(영상을 렌더링해보자!) https://itadventure.tistory.com/91

15. 풍차돌리기-4(카메라 애니메이션!) https://itadventure.tistory.com/98

16. 편집모드 - 버텍스(점) 편집 및 바느질(?)하기 https://itadventure.tistory.com/99

17. 편집모드 - 엣지(선) 편집 - 칼질(?)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08

18. 편집모드 - 엣지(선) 편집 - 한석봉의 어머니 썰기(?)편 | https://itadventure.tistory.com/117

19. 편집모드 - 페이스로 페이스 만들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28

20. 나에게 빛을 비춰줘! - 광원 주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37

21. 각진 로봇턱 부드럽게! 베벨(Bevel) | https://itadventure.tistory.com/140

블렌더 팁 : 블렌더 단축키 | https://itadventure.tistory.com/144

블렌더 팁 : 물체 두껍게 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49

블렌더 팁 : 동그란 구멈 뜷기 https://itadventure.tistory.com/150

22. 주사위 만들기 - UV맵 | https://itadventure.tistory.com/163

23. 종이인형 만들기 - UV맵 + 가위질! | https://itadventure.tistory.com/164

24. 나무상자 만들기-1 / UV맵 펼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66

25. 나무상자 만들기-2 / UV맵에 나무 무늬 넣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68

26. 반투명 물체 만들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80

27. 투명한 로고 들어간 물체 만들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85

★ 28. 토마토를 만들자-1. 월드 배경 설정하기 ★


언젠가 백준 알고리즘 문제 풀이에서도 한번 설명드린바 있듯이,

https://itadventure.tistory.com/34

 

백준 알고리즘 7576 토마토 문제풀이 해설과 소스

토마토를 영국에서는 "신이 주신 열매"라고 부릅니다. 그만큼 피로회복에도 좋고, 특히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이 알코올 분해시 생성하는 독성물질을 배출한다고 하네요. 영국에서는 해장으로도 토마토를 섭취한..

itadventure.tistory.com

신이 주신 열매라고 알려진 토마토는 특히 미용에도 좋다고 하네요 :)

이번시간에는 3차원 모델링 툴 블렌더로 토마토를 만들어보도록 할텐데요.

위 토마토가 매우 반들반들해보이면서 더욱 현실감이 뭍어나는 듯하지 않나요?

사실 거기에는 뚜렷한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화면공간반사"라는 블렌더의 엄청난 효과와 함께 
환경텍스쳐라고 하는 가상 공간 배경이미지를 사용한 것이
토마토의 표면에 비쳐서 실제 현실처럼 반영하는 역활을 하기 때문이지요.

다음 그림을 보면 확실하게 아실 수 있을 겁니다.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을것 같아 보이는 마치 유리처럼 보이는 이 토마토는 거울처럼 주위 배경을 그대로 반사해서 비추어 줍니다.
그 상태에서 그대로 반사율의 강도를 낮춘다면 바로 앞의 토마토와 같은 실감나는 물체가 되는 것이지요.

사실 이 효과는 블렌더의 기본 뷰에서는 거의 보기 힘듭니다.
컴퓨터가 너무 힘들어 하거든요.
물론 PC 사양, 특히 그래픽 카드가 빵빵하다면 문제될 건 없을듯 합니다 :)

하지만 PC 사양이 낮은 경우라도 크레이가 최근 발견한 이브이 작은 화면 모드를 사용하면 웬만한 정도는 버티면서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작업을 시작해볼까요~

 


월드 배경 세팅하기

오늘은 우선 월드 배경을 설정하는 방법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월드 배경이란 무엇일까요?
전후좌우, 하늘, 땅 모든 공간을 마치 백지장을 펼쳐놓듯이 한장의 그림으로 표현 한 것을 말하는데요.
바로 아래처럼 생긴 배경을 의미합니다. 실제 앞의 토마토에 이 사진이 월드배경으로 사용되었지요.

위 그림은 신기하게도 좌우가 이어지는 동시에 동그랗게 말아서 지구본같은 공모양의 표면에 입히면 모든 부분이 이어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최근 등장한 360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하고 일부 다듬으면 이런 장면을 뽑아낼 수 있지 않을까 추정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360 카메라가 없는 크레이는 혹시 어디에 이런 무료 배경이미지가 있지 않을까 찾아 보았는데
성서에 나오는 말씀처럼 "두드려라, 열릴 것이다!" 그 말씀대로 역시 있었습니다 :)
전에도 한번 공개해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http://www.hdrlabs.com/sibl/archive.html

 

sIBL Archive

 

www.hdrlabs.com

상기 웹페이지에 접근하면, 여러개의 가상공간 배경 이미지를 다운받으실 수있을 것입니다.

크레이는 이 배경 이미지를 다운받았는데, 다른 배경 이미지를 다운받으셔도 좋습니다.

다운받은 후 압축을 풀면 여러개의 파일이 생겨납니다. 이 중 하나를 골라서 월드 배경으로 사용해주시면 되는데요.
5번째 Thumb 이미지는 빼고 말입니다 :)

블렌더를 시작하신 다음에, 제일 먼저 화면 우측의 월드 아이콘을 선택해 주세요.
월드콘이 아닙니다! 월드 아이콘입니다!! ( 누가 뭐래?... )

그리고 컬러 버튼 우측의 동그라미 아이콘 선택 후 환경텍스쳐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다음으로 열(?) 버튼을 누른다음, [ 사실은 '열기' 버튼입니다 ㅎㅎ ]

금방 파일을 선택해주시면 되는데, 그림 미리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한결 편히 찾을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인 Thumb 를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크레이는 tmap 이미지를 선택하였습니다.

화면에는 아직 아무런 변화가 없는데요.
그것은 솔리드 렌더라는 단순한 보기 모드여서 그렇습니다.

이브이 렌더 버튼을 눌러 주시면,

화면이 이렇게 바뀝니다. 마치 거리같네요?

그대로 마우스 중앙 버튼을 누른채로 방향을 돌려볼까요? 그러자 다른 공간이 보입니다.
와우~ 이건 마치 가상 세계에 와 있는 것 같지 않습니까?
아쉽게도 저 멀리 있는 곳에는 다가갈 방법은 없지만요 :) 그냥 제자리에서 둘러보는게 전부이긴 합니다.

토마토를 만드는데 있어서 배경은 매우 중요합니다.
토마토의 표면은 희미하게나마 주위 배경을 반사해서 우리 눈에 비쳐보이니까요.

그 비쳐보이는 배경이 블렌더에서는 바로 가상공간에 해당하는 이 배경 이미지입니다.

그냥 끝내긴 약간 아쉬우니 하나만 해볼까요?
Delete 키러 상자를 지우고 Shift+A 키 - 메쉬 - UV구체를 선택합니다.

구 오브젝트 위에 마우스 우클릭 - 세이드 스무스 선택

메트리얼 아이콘을 선택하고 새로운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나서 금속성을 0.7 이상, 거칠기를 0으로 바꿔주시면,

와우! 유리공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뒷 배경을 그대로 비춰주네요.

하지만 착오는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 기능이 완전한 거울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오로지 월드 배경만을 비춰주거든요. 그래도 꽤 화려하지 않나요? :)

 

금속성의 정도에 따라 각기 다른 정도의 반사를 가지니 다양하게 테스트 해보세요 :)

오늘은 여기까지. 
마치 가상공간 안에서 물체를 다루는 느낌일텐데요.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 모르겠습니다.

도전하시는 모든 분들 성공하시길 소원합니다.

오늘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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