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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3D 모델링 블렌더 #31. 토마토를 만들자-4. 잎파리 회전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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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렌더 BLENDER 2.8 CHAP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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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토마토를 만들자-4. 잎파리 회전 복사 ★


오늘은 지난 시간에 다뤄본 잎파리를 회전하여 복사하는 부분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치 꽃잎 1개를 만들고 회전시켜서 돌려보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난번 마지막에 토마토 안쪽에 잎파리를 넣기 전의 상태에서 시작할텐데요.
혹시라도 잎파리를 토마토 안쪽으로 넣는 부분을 시도해보신 분이라도 뭐 상관은 없습니다 :)

지난번 마지막 화면이 이러한 상태였지요?

우선 모든 것을 제외한 잎파리만을 보도록 할텐데요.

키보드의 '/' 키를 눌러보시겠어요? ( 슬래시 키 라고 부릅니다 )

엇, 갑자기 토마토가 사라지고 잎파리 하나만 남아버렸네요?

걱정마세요 :) 사라진게 아니라 잠깐 선택한 오브젝트 1개만 편집하겠다는 집중모드로 들어간 것 뿐입니다.
다시 '/' 키를 누르면 나타나게 되어 있지요 :)

주위에 물체가 많아 복잡하고 가려지고 속도가 느릴 경우 이 방식을 이용하면 편집하기에 매우 용이합니다.

이제 우측 숫자키패드 7키를 누르면 위쪽 정사법 ( 탑뷰 ) 로 전환됩니다.

블렌더에는 배열복사라는 모디파이어가 있습니다.
그걸 사용해서 꽃모양처럼 한바퀴 돌려서 복사를 해볼텐데요
꽃잎이 많을 경우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토마토는 잎이 그리 많지 않으니까 5개만 생성하는 걸로 해봅시다.

먼저 모디파이어 아이콘 탭을 하면 그동안 적용했던
솔리디파이(두께) 모디파이어, 서브디비전(부드럽게) 모디파이어가 보이실 겁니다.

이제 또 하나의 모디파이어를 적용해볼텐데요,
모디파이어를 추가 - 배열 모디파이어를 선택해보세요.

그러면 화면에 쌍둥이같은 잎파리가 하나 생겨날 겁니다.
초기 배열 갯수는 2개입니다. 한번 배열 갯수를 늘려볼까요?

오른쪽 모디파이어 창이 매우 길어졌기 때문에,
세번째 모디파이어의 속성은 저 아래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마우스를 모디파이어의 속성창에 놓고 마우스 휠을 아랫 방향을 돌려보세요.
[ 또는 키보드의 PageUp(페이지업), PageDn(페이지다운) 키를 누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

그러면 속성창의 내용이 위쪽으로 올라와 아랫쪽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갯수 부분이 2로 되어 있을텐데요.
숫자 오른쪽의 화살표를 3번 클릭하면 갯수가 5개로 변경됩니다.

참고로 바로 아랫쪽의 상대적인 오프셋 항목이 있는데 이 곳의 X, Y, Z 좌표값을 조정하면
거리간격을 떨어뜨릴수도 있습니다.
지금 해보지는 마시고 그냥 이런 기술도 있구나~ 나중에 상기하실 수 있도록
넌지시 기술 하나 전해드립니다 :)

하지만 오늘 사용할 기술은 회전 배열입니다.
블렌더에서 회전 배열은 중심이 되는 기준 물체가 있어야 합니다.

중심 물체로 앞서 만들었던 토마토가 제격이라 생각하신다면 땡~ 입니다.
이 때 사용하는 오브젝트 중 아주 적당한 오브젝트 성격이 하나 있는데
형태도 모양도 없습니다. 바로 앰프티(Empty:비어있는) 오브젝트입니다.

굳이 한글로 번역한다면 '무형' 오브젝트이지만 블렌더에서는 '앰프티'오브젝트라고 번역했군요 :)

Shift + A 키를 누르고 앰프티 - 일반축을 선택해주세요

그러면 화면에 별 변화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은 탑뷰에서 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3차원 뷰로 보면 노란색선으로 표시되는게 하나 있는데, 이 것이 바로 앰프티 오브젝트입니다.

또한 화면 우측 상단의 모든 오브젝트를 볼 수 있는 아웃 라이너 창이 있는데
여기서도 앰프티 오브젝트가 생겨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앰프티 오브젝트는 F12 키로 랜더링할 때 전혀 보이지 않는 무형 오브젝트입니다.

선택이 기본으로 앰프티 오브젝트로 바뀌었기 때문에,
다시 잎 오브젝트를 선택해주신 다음,
상대적인 오프셋 체크상자 선택을 풀고
오브젝트 오프셋 체크상자 선택을 체크해 주세요.
이제 오브젝트 기준으로 배열을 적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네모난 조준경 모양의 오브젝트 탐색 아이콘을 누른 다음 앰프티 오브젝트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음? 그러자 이게 웬일입니까? 이상한 게 위에 따라붙었네요?

화면을 축소해서 먼데까지 보니 아주 장관입니다. 아주 거대한 물체로 점점 커지는 것을 볼수가 있는데요.
왜 그럴까요?

그것은 축적 비율 때문입니다.
블렌더에서는 오브젝트 모드에서 물체의 크기를 조정하거나 회전한 경우 이런 모디파이어를 적용할때 2번째 턴에서 원래 크기인 1:1 비율로 돌아가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점점 뻥튀기가 되어 3번째, 4번째 물체에서는 거대하게 되버린 것이지요.
만일 편집모드에서만 작업했다면 오브젝트 비율 1:1은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만,
실제 사실 작업하다 보면 그럴수도 없는 법입니다.

그렇다면 해결할 방법이 있을까요? 물론 있지요 :)
그것도 아주 간단합니다.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Ctrl + A 키를 눌러보세요.

그리고 모든 변환을 선택해보세요.

그러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단일 오브젝트 1개만 남기고 모두 사라집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라진건 아니고 같은 자리에 5개가 모두 겹쳐져 있는 것이지요.

이제 회전을 해봅시다.
앰프티 오브젝트는 잘 안 보이니까 아웃라이너에서 선택하는게 더 쉽습니다.

아웃라이너 창에서 앰프티 오브젝트를 선택해주신 다음에,

마우스를 3D 뷰포트 창으로 옮겨와 R 키를 눌러 회전 모드를 발동, 마우스를 이동하면 꽃잎 5개가 빙그르르 돌아갑니다.
근데 약간 의도했던 바와는 다릅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이건데,

이대로는 이렇게 되어 버리고 맙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우선 ESC 키를 눌러 취소하거나,
이미 마우스를 클릭 고정하셨다면 Ctrl+Z 키를 눌러 전 단계로 돌려줍니다.

원인은 바로 중심입니다. 중심축을 기준으로 잎을 한바퀴 돌리려면 잎의 위치는 아래와 같이 되어야 하는데요.
현재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면 위치를 옮겨주면 되겠군요?"
잠깐만요, 위치를 옮기긴 옮기는데 편집모드에서 옮겨주셔야 합니다.

잎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TAB 키를 눌러, 편집모드로 진입해주신 다음에,
단축키 A키를 누르면 모두 선택이 됩니다.

그 상태에서 G, Y 키를 누르고 중심보다 약간 위쪽에 위치하게 마우스로 이동, 클릭 고정해 주세요.

그리고 다시 TAB 키를 눌러 오브젝트로 바꿔준다음에,

아웃 라이너에서 앰프티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다시 마우스를 3D 뷰포트로 옮겨와서, 단축키 R 키를 누르고 이동하면,
마치 꽃을 피우듯이 꽃잎이 좌르륵 펼쳐집니다.

어울리는 모양까지 조정해주신 다음에 클릭해주시면 되지요 :)

이제 '/' 단축키를 눌러 집중모드를 해제하고,
마우스 중앙 버튼을 클릭 드래그하여
3D 뷰포트에서 모양을 확인해볼까요?

참고로 이 상태에서 편집모드를 이용하면,
하나의 잎만 편집해도 5개의 잎이 동시에 편집이 됩니다.

 

매우 길게 설명드렸기 때문에 복잡해 보이실텐데요.
이렇게 하면 이런 시행착오가 있다는 부분을 제외하고 배열 회전 복사 간추려서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그래도 꽤 긴 편이긴 한데 익숙해지시면 금방 하실 겁니다 :)

1)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 단축키를 눌러 집중 모드로 전환합니다 ( 작업을 편하게 하려는 목적이지, 필수는 아닙니다 )
2) Ctrl + A 키를 누르고 '모든 변환'을 선택합니다.
3) TAB 키를 눌러 편집모드로 전환합니다.
4) A 키를 눌러 모든 오브젝트 선택, 중심점을 기준으로 위치를 이동합니다.
5) TAB 키를 눌러 다시 오브젝트 모드로 전환합니다.
6) 월드에 앰프티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물체의 중심위치로 이동합니다.
7) 다시 원본 오브젝트 선택하고, 모디파이어 아이콘 탭을 선택 배열 모디파이어를 추가합니다.
8) 배열 모디파이어의 상대오프셋 체크를 끄고, 오브젝트 오프셋 체크를 켭니다.
9) 대상 오브젝트에서 앰프티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10) 우측 숫자키패드 7을 눌러 탑뷰로 전환합니다.
11) 앰프티 오프젝트를 선택하고 R 키를 눌러 마우스로 조정하여 회전, 고정하면 끝.

도전하시는 모든 분들 성공하시길 바라며,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배열 회전 복사를 다루면서 중심축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뤄보았는데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삶의 중심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과연 어디에 우리의 삶의 중심을 두어야 할까요?

성경에서는 아래와 같이 말합니다.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
( 이사야 26장 3절 말씀 )

나라 밖은 전쟁 이야기가 간간히 전해 들려오고, 나라 안은 미세먼지로 가득한 요즈음입니다.

하지만 창조주 하나님을 나의 주인, 인간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주인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모든 사람들을, 주님께서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십니다.

그것이 "심지가 견고한 삶"인 동시에
종말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허락하신 천국가는 삶인줄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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