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렌더 BLENDER 2.8 CHAPTER ▒
1. 캔디데이트버전 다운로드 | https://itadventure.tistory.com/72
2. 기본조작법 | https://itadventure.tistory.com/73
3. 쓰리디 뷰포트 | https://itadventure.tistory.com/74
4. 물체의 이동 | https://itadventure.tistory.com/75
5. 물체의 복사 | https://itadventure.tistory.com/80
6. 풍차날개 만들기-1 ( 물체의 크기 조정편 ) | https://itadventure.tistory.com/82
7. 풍차날개 만들기-2 ( 물체회전편 ) | https://itadventure.tistory.com/83
8. 풍차날개 만들기-3 ( 칼라의 세계로 ) | https://itadventure.tistory.com/84
9. 다른데서 풍차를 써볼까? 익스포~트 | https://itadventure.tistory.com/85
10. 미러효과=거울?, 반사! | https://itadventure.tistory.com/87
11. 반사평면! 더 맑고 투명하게! | https://itadventure.tistory.com/88
12. 풍차돌리기-1(부모오브젝트) | https://itadventure.tistory.com/89
13. 풍차돌리기-2(장면렌더링) | https://itadventure.tistory.com/91
14. 풍차돌리기-3(영상을 렌더링해보자!) | https://itadventure.tistory.com/91
15. 풍차돌리기-4(카메라 애니메이션!) | https://itadventure.tistory.com/98
16. 편집모드 - 버텍스(점) 편집 및 바느질(?)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99
17. 편집모드 - 엣지(선) 편집 - 칼질(?)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08
18. 편집모드 - 엣지(선) 편집 - 한석봉의 어머니 썰기(?)편 | https://itadventure.tistory.com/117
19. 편집모드 - 페이스로 페이스 만들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28
20. 나에게 빛을 비춰줘! - 광원 주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37
★ 21. 각진 로봇턱 부드럽게! 베벨(Bevel) ★
지난번 로봇의 얼굴은 꽤나 밝아졌지요.
하지만 웬지 각진 로봇얼굴에 맞닿거나 꼭지 부분에 찔리기라도 하면?
아휴~ 아플것 같지 않습니까?
이번 시간에는 각진 로봇턱을 부드럽게 하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각진 부분을 부드럽게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아주 간단히는 오브젝트 모드에서 로봇얼굴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버튼을 누르면 니오는 팝업 메뉴에서 셰이드 스무스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으앗!
왜.. 인지 괴기영화가 된것 같습니다.
이런걸 원한건 아니니까 Ctrl + Z 키를 눌러 원상복구해줍니다.
모디파이어의 섭디비젼 표면 ( Subdivision Surface ) 이란 기능도 있긴 하지만
오늘은 그 기능보다는 원하는 각만 부드럽게 적용하는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려면 선 편집모드에서 작업해야 하는데요.
TAB 키를 눌러 편집모드로 전환하신 다음에,
좌측상단의 선 편집모드 아이콘을 선택해 주세요.
이제 선을 선택해봅니다. 우선 얼굴 앞면의 선은 간단히
Alt 키를 누르고 이 즈음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한번에 주루룩 선택이 될겁니다.
로봇머리를 돌려가며 선을 추가로 선택합니다.
선택을 추가할 때는 Shift 키를 항상 눌러줘야 한다는걸 상기하시면서 진행하세요.
Shift + Alt + 클릭으로 한꺼번에 선택이 되는 곳이 있고, 선 하나만 선택이 되는 것도 있을 겁니다.
부드럽게 하려는 각진 부분의 선을 모두 선택해 주세요.
이제 각진 면을 부드럽게 할 차례입니다.
단축키 Ctrl + B 를 눌러 주세요. 참고로 B 는 Bevel 의 앞글자입니다.
마우스를 물체 중심에서 먼 곳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선이 깍아지듯이 면처럼 바뀌어 버립니다.
제도 프로그램 CAD에서도 이것을 베벨 ( bevel ) 이라고 하는데요,
베벨은 "비스듬한 면, 사면"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이었던 부분이 각이 지면서 비스듬해지였지요? 이렇게 비스듬하게 면을 깎는 것을 베벨이라고 합니다.
블렌더 프로그램에서는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마우스 휠 버튼을 위로 돌리거나 숫자키패드의 플러스( + ) 키를 누르면 깎는 단계가 아주 밀도 있게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적당한 위치에서 마우스로 클릭하여 딱! 고정시켜주시면 됩니다.
TAB 키를 눌러 오브젝트 모드로 전환해 볼까요?
각지었던 로봇얼굴 표면이 부드럽게 바뀐 것을 보실 수 있지요 :)
이제 찔려도 아플일은 없을것 같습니다 :)
편집모드의 다양성을 맛보시니 어떠세요?
블렌더에 한층 더 친숙해지지 않으셨나요?
다루지 않은 내용은 많지만 앞에서 다루었던 부분을 모두 응용하는 단계이니
다양하게 연습해보시면 다양한 결과물을 만나실 수 있을듯 합니다 :)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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