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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블렌더2.8 #27. 투명한 물체 만들기

▒ 블렌더 BLENDER 2.8 CHAP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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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편집모드 - 버텍스(점) 편집 및 바느질(?)하기 https://itadventure.tistory.com/99

17. 편집모드 - 엣지(선) 편집 - 칼질(?)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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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각진 로봇턱 부드럽게! 베벨(Bevel) | https://itadventure.tistory.com/140

블렌더 팁 : 블렌더 단축키 | https://itadventure.tistory.com/144

블렌더 팁 : 물체 두껍게 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49

블렌더 팁 : 동그란 구멈 뜷기 https://itadventure.tistory.com/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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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종이인형 만들기 - UV맵 + 가위질! | https://itadventure.tistory.com/164

24. 나무상자 만들기-1 / UV맵 펼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66

25. 나무상자 만들기-2 / UV맵에 나무 무늬 넣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68

26. 반투명 물체 만들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80

★ 27. 투명한 로고 들어간 물체 만들기 ★


이번 시간에는 유리잔과 같은 물체에 로고를 넣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다루었던 유리잔의 매터리얼 재질은 그리 좋은 효과가 아니니 잊어버리고 이번시간에는 굴절효과를 매길 수 있는 유리효과와 함께 로고 이미지를 넣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오래도록 기다려오신 분들을 위해 바로 시작해볼까요? :)

우선 유리잔을 모델링하는 부분은 지난번과 같으니 지난번 제작한 모델을 활용하시거나 아니면 새로 만들어 주세요.

https://itadventure.tistory.com/180

 

블렌더2.8 #26. 반투명 물체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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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강좌에서 이 부분까지 진행해주시거나,

아니면 지난번 만들었던 결과물에서 매터리얼을 삭제해주세요.
아래처럼만 해주시면 유리잔에 적용된 메터리얼이 삭제되어 다시 위의 그림처럼 돌아갑니다.

참고로 블렌더를 새로 시작하면 기본 랜더가 eevee 가 아니기 때문에,
eevee 로 보셔와 앞의 화면처럼 나옵니다.
eevee 랜더링 아이콘을 선택해 주세요.

이제 잔에 진정한(?) 유리효과를 주어볼 차례입니다.

이 효과를 위해서는 블렌더의 '화면공간반사' 기능을 켜야 하는데요.
크레이처럼 그리 사양이 좋지 않은 컴퓨터는 이 옵션을 켜자마자 극심하게 느려집니다.
도저히 편집할 수 없을 정도로 말이죠.

그래서 천상 이 기능을 이용한 편집을 포기하고 있었는데,
그러던 중 한가지 멋진 팁을 발견하였습니다.

그 것은 이브이 렌더링 화면 크기작으면 작을 수록 속도가 그리 느려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무슨 소리냐 하면, 직접 실행해보면 알 수 있는데요.
먼저 렌더 탭아이콘을 선택하신 다음, 화면공간반사 옵션의 체크상자를 체크하고,
하는김에 이번 강좌의 목표인 굴절 옵션도 체크해주세요.

그리고 3D 뷰포트에서 마우스 휠버튼을 누른채로 물체를 드래그해서 돌려보세요.
만일 그래픽 카드사양이 좋다면 큰 무리 없이 부드럽게 회전하겠지만
크레이처럼 그래픽 카드사양이 낮다면 돌리기 매우 힘드실 겁니다.

화면공간반사 옵션 기능은 컴퓨터에 꽤 많은 무리를 줍니다.
우선 화면 상단의 Shading 메뉴를 선택해 주시면,

화면

구성이 아래처럼 변경됩니다.
이 화면은 기본적으로 이브이 렌더가 아니지만 

 

역시 이브이 렌더 옵션을 켜면 이브이 렌더가 적용됩니다.

하지만 금방 전의 큰 화면보다는 컴퓨터의 부하가 훨씬 줄어들텐데요.
그건 바로 이브이렌더의 표시 영역 3D 뷰포트 크기가 절반으로 줄었기 때문입니다.

기왕 화면 크기를 좀 더 줄여볼까요?
마우스를 3D뷰포트 왼쪽 경계선에 대면 어느 지점엔가 화살표가 양쪽으로 가리키도록 바뀝니다.

그 상태에서 마우스를 클릭하고 놓지 않은채로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이렇게 바뀝니다.

이제 3D 뷰포트 화면이 매우 작아졌는데요.
이 상태에서는 화면공간반사 옵션과 이브이렌더 상태라도 그렇게 느리지 않습니다. 약간은 끊기긴 하지만요.

이제 유리 재질을 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트리얼 탭아이콘 선택 후, 새로운 버튼을 눌러 주세요.
크레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런 버튼은 한글로
"새로운"보다는 "신규"라고 번역하면 더 좋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

왼쪽 아래에 보이는 창은 셰이더 에디터(구:노드리스트)라는 창이 나오는데 오늘은 이 부분은 다루지 않을거니까 우선은 무시해주세요 :)

메트리얼 창에서, 거칠기 값 0, 전달값은 0.8 이상, 그리고 화면공간 굴절을 체크해주세요.

그리고 유리잔을 약간 하늘 방향에서 바라보면 와우!
투명하게 비쳐보이는 데다가 바닥에 입혀진 그림무늬 또한 굴절지어 보입니다.

전달값을 바꿔볼까요?
전달값을 높이면 더 투명해지고,

전달값을 낮추면 불투명해집니다.

그리고 굴절 체크 상자 아래를 보면 굴절 깊이라는 값이 있는데요.

값을 변경할수록

유리잔에 비춰지는 굴절밀도가 더 높아집니다.

 

하지만 너무 굴절값을 높이면, 아래처럼 되어버리니 수치를 0부터 서서히 올리면서 화면 변화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

이 것으로 유리잔은 완성되었지만 오늘은 한가지 더 해볼겁니다 :)

바로 로고 무늬를 넣는 부분인데요.
크레이는 처음에는 투명한 png 이미지를 적용하면 될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잘 안되더라구요. 알고보니 투명한 png 가 아닌 하얀 배경에 로고를 넣어야 된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512x512 해상도의 이미지인데요.
이 이미지를 다운받아 컴퓨터에 저장해 주세요.

그리고 메트리얼의 기초컬러 속성 우측의 원 아이콘 클릭 후 이미지 텍스쳐 선택

바로 아래 새로 생겨난 부분에서 열기 버튼을 선택하신 다음에, 

블렌더 스타일의 윈도우 탐색기에서 금방 다운받은 이미지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유리잔에 로고가 짜잔 하니 박힙니다!

UV 작업을 원래 해줘야 하지만,
유리잔은 본래 원통을 잡아 늘린거라, 블렌더에서 UV 가 이미 펼쳐져 있었지요.
유리잔에 들어갈 위치 즈음으로 크레이가 이미지를 만들어 놯기 때문에 해당 위치에 로고가 알아서 박힌겁니다.

참고로 UV 맵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 로고 이미지를 원하신 다면, 하얀 배경 이미지에 화면 위쪽에 로고 이미지를 배치해서 들어가게만 해주시면 자유로운 로고 이미지를 넣으실 수도 있겠지요. 이미지 툴을 다룰줄 아신다면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

조명을 좀 더 넣어 사진을 입혀본 유리잔

배경이미지

오늘도 여기까지 읽어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도전하시는 모든 분들 성공 기원합니다!

크레이가 믿는 주 예수님의 평화가 
여러분 모두에게 가득한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