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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블렌더2.8 #26. 반투명 물체 만들기

▒ 블렌더 BLENDER 2.8 CHAP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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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미러효과=거울?, 반사! | https://itadventure.tistory.com/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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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풍차돌리기-1(부모오브젝트) https://itadventure.tistory.com/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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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편집모드 - 버텍스(점) 편집 및 바느질(?)하기 https://itadventure.tistory.com/99

17. 편집모드 - 엣지(선) 편집 - 칼질(?)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08

18. 편집모드 - 엣지(선) 편집 - 한석봉의 어머니 썰기(?)편 | https://itadventure.tistory.com/117

19. 편집모드 - 페이스로 페이스 만들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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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각진 로봇턱 부드럽게! 베벨(Bevel) | https://itadventure.tistory.com/140

블렌더 팁 : 블렌더 단축키 | https://itadventure.tistory.com/144

블렌더 팁 : 물체 두껍게 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49

블렌더 팁 : 동그란 구멈 뜷기 https://itadventure.tistory.com/150

22. 주사위 만들기 - UV맵 | https://itadventure.tistory.com/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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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나무상자 만들기-1 / UV맵 펼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66

25. 나무상자 만들기-2 / UV맵에 나무 무늬 넣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68

★ 26. 반투명 물체 만들기 ★


블렌더 2.8 에서 반투명 물체를 만드는 것은 이제 매우 쉬워졌습니다.
메터리얼에서 단 몇가지만 신경을 쓰면 되니까요.

노드리스트라는 것을 거쳐서 보통 만드는 것으로 알려졌던 반투명 기술은 이제 속성만으로 처리가 가능해졌다는 사실,
한번 유리잔을 만드는 과정으로 살펴보실까요?


먼저 블렌더를 시작하면 생겨나는 상자를 삭제하고,
Shift + A 키를 눌러서 메쉬 - 실린더를 선택하세요.

S, Z 키를 눌러 유리잔의 높이로 정할만큼 세로 방향으로 키워줍니다.

물체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 세이드 스무스를 선택하면, 표면이 부드러워 지지요.

하지만 너무 이상하게 보일 것이기 때문에,
우측 속성패널에서 데이터 - 노멀 - 자동 스무스를 체크하면, 

아래와 같이 자연스럽게 보여집니다.

그리고 우측의 이브이 렌더 버튼을 누르면 

실제 렌더링 화면을 실시간으로 보게 되는 것이지요.
여기까지 이제 작업을 시작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반투명 유리 효과를 명확하게 보기 위해 바닥을 하나 깔아볼까요?
Shift + A, 메쉬, 평면을 선택 한 다음에,

S, 10, Enter 키를 순서대로 입력, 10x10배 확대해줍니다.

그리고 G, Z 키를 누르고 마우스로 바닥선에 맞춰줍니다.

이제 유리잔을 만들기 위해 원통을 선택,  TAB 키를 눌러 편집모드로 전환합니다.

아래쪽부터 칼질을 해봅시다.

Ctrl + R 키를 눌러 손잡이가 될 부분을 먼저 칼질 해줍니다.
순서를 상기시켜 드리면 Ctrl + R, 선 클릭, 마우스 이동, 클릭 입니다.
기억이 가물가물하시면 17강을 참조해 주세요 :)

https://itadventure.tistory.com/108

 

블렌더2.8 #17. 엣지(선) 편집 - 칼질(?)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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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해서 가로폭을 줄여줍니다.
S 키를 누르고 조정하면 되는 것 아시지요?

아랫쪽도 폭을 줄여줍니다.
Alt + 가로선을 클릭하면 한줄이 모두 선택이 되고,

역시 S 키를 누르고 크기를 줄여주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유리잔의 모양을 잡아가시면 됩니다.
칼질, 넓히기 등등
각진 부분은 바로 다듬도록 할테니 우선 각지게 작업해주세요 :)

위쪽이 막혀 있군요. 막힌 면을 제거해 버립시다.
키보드 상단 숫자3키를 눌러서 면 편집모드 전환, 
위쪽면을 선택하고,

Delete 키를 누르고 페이스(면)을 삭제합니다.

위쪽이 빵구가 났습니다면 내벽이 있어 유리잔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TAB 키를 눌러 오브젝트 모드로 전환해보면 여기저기 각진 부분이 보입니다

다시 TAB 키를 눌러 편집모드로 전환한 다음에,
키보드 상단 숫자 2 키를 눌러 선 편집모드로 전환,
ALT + 가로선 하나를 선택합니다. 효과를 확실히 살펴보기 위해 아랫쪽 선을 골라볼까요?

그리고 Ctrl + B 키를 눌러 베벨 효과를 발동합니다.
그리고 마우스를 어느정도 움직이면 이렇게 될겁니다. 아직 마우스를 클릭하지는 말아 주세요.

너무 심하게 움직였다 싶으면, 반대쪽으로 다시 움직여서, 이 정도까지 이동한 다음에 ( 아직 마우스 클릭 X )

마우스 휠을 윗 방향으로 돌려서 더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마우스 클릭하여 고정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원하는 부분만 부드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부분도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아래 순서대로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Alt + 가로선 클릭
→ Ctrl + B 베벨 기능 발동
 마우스 이동
 휠버튼으로 부드럽기 정도 조정
 마우스 클릭 고정

다 되었으면 TAB 키를 눌러 오브젝트 모드로 전환해주시면,
꽤 부드러운 모양이 되었습니다.

자, 이제 이 불투명한 플라스틱(?) 잔을
유리잔으로 바꾸어 보겠습니다.

우측 속성 패널에서 매터리얼 아이콘을 누르고, [새로운] 버튼을 클릭하면

이렇게 매트리얼이 하나 생기면서 속성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속성 창에 놓고 아래쪽으로 돌리면 화면이 쭈루룩 스크롤됩니다.
계속 아랫쪽으로 내리다가 '알파'라는 항목이 나오면 멈춰주세요.

이 알파값이 바로 투명도입니다. 알파값을 0.5 정도로 바꿔 주세요.
마우스 클릭 드래그하시거나 마우스 클릭, 숫자를 입력해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왼쪽의 유리잔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을텐데요.
당연합니다. 예상했던 바거든요 :)

두가지 더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알파 기능을 바로 활성화 시켜주는 건데요.

우측 매트리얼 속성 창에서 마우스 휠을 아랫쪽으로 더 돌리다 보면,
혼합모드라고 보일겁니다. 참고로 영어로는 Blend mode 입니다 :)

선택해서 알파 혼합으로 변경해 주세요
음? 그러니 뭔가 유리잔의 모양이 바뀌었습니다.
비쳐보이는듯 한데 뭔가 좀 이상해 보이는군요?

그것은 면이 양쪽면으로 랜더링 되기 때문인데요.
우선 한쪽면만 랜더링되게, '뒤쪽 페이스 추려내기를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유리잔이 이렇게 보여서 제대로 된듯 하지만,

아직 안되었습니다. 선택을 해제하면 이렇게 보이거든요

면의 두께가 없기 때문입니다.
두께를 주기 위해 모디파이어 아이콘, 모디파이어를 추가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솔리디파이를 선택하시면,

속성창이 노출됩니다. 여기서 두께 항목이 유리잔의 유리 두께를 의미하는데요.

마우스로 숫자 부분을 클릭 드래그하면 화면을 보면서 감각적으로 두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적당하게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투명하게 비쳐보이는데 효과를 확실히 보려면 바닥의 무늬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바닥의 메트리얼을 한번 이렇게 바꿔 보세요.
바닥 선택, 매트리얼 아이콘 선택, 새로운 버튼을 누르고,

오늘은 단순히 기초컬러의 우측 동그라미 아이콘을 선택하고 '벽돌'텍스쳐를 선택해주시면.

바닥이 이렇게 바뀝니다. 확실히 반투명 유리잔 맞지요 ? :)

아울러 투명한 정도를 더 높이거나 줄이고 싶으시면 유리잔을 선택하고,
매트리얼 속성에서 알파값을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투명도가 조정되지요. 아래는 매우 투명도를 높여서 컵이 거의 안보이게 된 상황이지요.

알파값에 관계없이 그림자는 짙게 보이는데요.
아마도 그림자를 옅게 해주는 방법은 투명도와 상관없이 방법이 존재할 법 합니다.

이렇게 유리잔을 투명하게 적용하는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생수병과 같은 거의 뚜렷한 로고이미지와
반투명한 물체 표면을 동시에 표현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 방법은 다음 시간에 또 다뤄 보기로 하지요.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