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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3D 모델링 블렌더 #30. 토마토를 만들자-3. 잎파리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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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렌더 BLENDER 2.8 CHAPTER ▒

1. 캔디데이트버전 다운로드 | https://itadventure.tistory.com/72

2. 기본조작법 | https://itadventure.tistory.com/73

3. 쓰리디 뷰포트 | https://itadventure.tistory.com/74

4. 물체의 이동 | https://itadventure.tistory.com/75

5. 물체의 복사 | https://itadventure.tistory.com/80

6. 풍차날개 만들기-1 ( 물체의 크기 조정편 ) | https://itadventure.tistory.com/82

7. 풍차날개 만들기-2 ( 물체회전편 ) | https://itadventure.tistory.com/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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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른데서 풍차를 써볼까? 익스포~트 | https://itadventure.tistory.com/85

10. 미러효과=거울?, 반사! | https://itadventure.tistory.com/87

11. 반사평면! 더 맑고 투명하게! https://itadventure.tistory.com/88

12. 풍차돌리기-1(부모오브젝트) https://itadventure.tistory.com/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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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풍차돌리기-3(영상을 렌더링해보자!) https://itadventure.tistory.com/91

15. 풍차돌리기-4(카메라 애니메이션!) https://itadventure.tistory.com/98

16. 편집모드 - 버텍스(점) 편집 및 바느질(?)하기 https://itadventure.tistory.com/99

17. 편집모드 - 엣지(선) 편집 - 칼질(?)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08

18. 편집모드 - 엣지(선) 편집 - 한석봉의 어머니 썰기(?)편 | https://itadventure.tistory.com/117

19. 편집모드 - 페이스로 페이스 만들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28

20. 나에게 빛을 비춰줘! - 광원 주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37

21. 각진 로봇턱 부드럽게! 베벨(Bevel) | https://itadventure.tistory.com/140

블렌더 팁 : 블렌더 단축키 | https://itadventure.tistory.com/144

블렌더 팁 : 물체 두껍게 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49

블렌더 팁 : 동그란 구멈 뜷기 https://itadventure.tistory.com/150

22. 주사위 만들기 - UV맵 | https://itadventure.tistory.com/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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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나무상자 만들기-2 / UV맵에 나무 무늬 넣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68

26. 반투명 물체 만들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80

27. 투명한 로고 들어간 물체 만들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85

28. 토마토를 만들자-1. 월드 배경 설정하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89

29. 토마토를 만들자-2. 질감 흉내내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191

★ 30. 토마토를 만들자-3. 잎파리 만들기 ( 노텍스쳐 )★


가을의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아무쪼록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의 가정에, 회사에, 개인적으로 목표하시는 모든 꿈과 비전에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크레이도 지금 인생의 여정에 갖는 조그마한 꿈들이 있다면,
책을 쓰는 것, 워라벨(Work and Life Balance : 일과 삶의 균형) 을 갖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욕심이라고 하면 변명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주어진 이 땅에서 행복하게 사는 것은 누구나 바라는 것입니다.

성서인물 중 "야베스"도 과부의 아들로 태어나 고통스러운 삶을 살았지만,
하나님께 기도드리자 복된 삶을 응답받지 않습니까?


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가로되
"원컨대 주께서 내게 복에 복을 더 하사 나의 지경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하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역대상 4장 10절 말씀)


야베스는 모든 복이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을 알고서 하나님께 복을 구하였고 결국 복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축복이 크레이에게도, 말씀을 듣고 믿는 모든 분들에게도 함께 하시기를 소망합니다 :)


지난 시간까지 토마토의 몸체를 만드는 부분을 다뤄 봤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토마토의 꼭지 부분을 만드는 부분을 다뤄볼텐데요.
이번에 찾아낸 돌질감 만들기에서 약간 응용했습니다 :)

https://itadventure.tistory.com/193

 

3D 모델링 블렌더 - 돌질감 효과

토마토 꼭지 부분의 거친 질감에 딱 어울리는 걸 찾아보다가 엉뚱하게 발견한 돌질감. 매우 효과적이어서 올립니다 :) 아직 딱 맞는 토마토 질감은 못 찾았지만 이런걸 어부지리라고 하지요 ? ㅎㅎ 노드리스트라..

itadventure.tistory.com

토마토 꼭지 부분은 은근히 손이 많이 가는 작업입니다.
지금부터 다뤄볼테니 하나씩 차근히 진행해 봅시다.

우선 지난번 마지막 작업이 비례편집이었다면 잠시 비례 편집을 하지 않을 거니 비례편집을 꺼야 합니다.
비례 편집은 화면 상단의 이런 모양의 아이콘에 불이 들어와 있는 것으로 알 수 있구요

직접 클릭하시거나, 단축키 O 키를 누르면 꺼집니다.

토마토 잎줄기 중 하나를 먼저 만들어 보도록 하지요.
Shift + A 키를 누르고 메쉬 - 평면을 선택해서 월드에 평면을 하나 만들어보죠.

토마토를 마치 잘라낼듯한 기세의 사각형이 하나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염려 마세요. 토마토는 기스하나 나지 않습니다.

G, Z 키를 눌러 마우스로 사각형을 토마토 위쪽으로 옮겨옵니다. ( 이동하고 마우스로 클릭해주셔야 고정! 아시죠? ㅎㅎ )

토마토 잎을 만들거니 크기를 좀 줄여볼까요?

처음에는 S 키를 눌러서 이 정도 쯤 줄인다음,

S, X 키를 눌러서 이 즈음 크기로 한번 더 줄여줍니다.

TAB 키를 눌러 편집모드로 이동한 다음 한쪽 점 2개를 복수 선택해주세요.
처음에는 그냥 클릭, 두번째는 Shift 키를 누르고 선택입니다.

S, X, 0 ( 0은 숫자 ) 키를 순서대로 누르고 Enter 키를 칩니다.
엇, 삼각형이 되었네요?

S, X 는 Scale, X축이라는 의미까지는 알았는데 마지막 0은 어떤 의미일까요?
0은 두 점의 X축의 중간 위치를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중간 지점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점이 가운데로 모여든 것이지요.

이제 오랜만에 썰기를 해봅시다.
썰기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아래를 참조해 주시기를 바라구요.

https://itadventure.tistory.com/117

 

블렌더2.8 #18. 엣지(선) 편집 - "한석봉의 어머니" 썰기편

▒ 블렌더 BLENDER 2.8 CHAPTER ▒ 1. 캔디데이트버전 다운로드 | https://itadventure.tistory.com/72 2. 기본조작법 | https://itadventure.tistory.com/73 3. 쓰리디 뷰포트 | https://itadventure.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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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rl + R 키를 누르고 삼각형의 오른쪽 경계선에 갖다 댄 다음에,

마우스 휠을 위로 돌려서 충분한 양으로 썰기할 분량을 정해줍니다.
10개 정도가 적당할듯 한데요. 이 썰기는 어디까지나 잎을 부드럽게 구부리기 위함입니다.

마우스로 클릭, Enter 키를 누르면 썰기가 완료됩니다.

키보드 상단 숫자 1 키를 눌러 점 편집모드로 전환하신 다음에

제일 너비가 넓은 아랫쪽 점 2개를 선택한 다음 

S 키를 눌러 간격을 줄여봅시다.

그 다음 바로 위의 점 2개를 선택하고,

역시 S 키를 눌러 간격을 줄여줍니다. 이렇게 아랫 부분을 약간 둥그런 모양으로  잡아줍니다.

이제 아주 얇게 두께를 줘 볼까요?

화면 우측 모디파이어 아이콘 탭을 선택하고, 

모디파이어를 추가 - 솔리디파이를 선택합니다.

모디파이어로 잎에 약간의 두께가 주어졌는데요.

너무 두꺼운 것 같으니, 두께 값을 0.01에서 0.001로 바꿔줍시다.

이어서 모디파이어를 추가 - 섭디비전 표면을 선택합니다.

잎의 경계가 약간 부드러워졌지만 아직 각진 부분이 보입니다

랜더와 뷰포트 모두 3으로 값을 올려주면 부드러워집니다.
더 높은 수치를 주면 더 부드러워지지만, 그만큼 속도도 더 느려지니 이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제 Ctrl + R 을 누르고 이쪽 선분에서 4등분 썰기를 해봅시다. 썰기 선이 딱 3개여야 합니다 :)

마우스로 클릭, Enter 를 쳐서 고정한 다음에,
2번째, 4번째 선을 모두 선택합니다.
첫번째 선은 Alt + 마우스클릭, 두번째 선은 Alt + Shift + 마우스 클릭입니다.

S, X 키를 누르고 안쪽으로 많이 당겨줍니다.

이제 가운데 선만 선택하고 ( Alt + 클릭 )

G, Z 키를 눌러 약간 위로 올려줍니다. 마치 줄기처럼 느껴지도록요.

주위 선 때문에 잘 보이지 않을텐데 정확한 느낌을 보시려면 TAB 키를 눌러 오브젝트 모드로 왔다 갔다 하면서 조정해주는게 좋습니다.
아래 그림 정도로 해주시거나 본인만의 센스를 발휘해주셔도 좋습니다 :)

우선 잎처럼 보이도록 녹색 색상을 줘보도록 할까요?

오른쪽 매트리얼 아이콘 선택 후 새로운 버튼을 눌러 매트리얼을 하나 만들어 주신 다음,

기초 컬러에서 어두운 녹색 색상을 선택합니다. 동그라미가 색상 선택 부분이고,
오른쪽 흰색에서 검은색으로 온도계처럼 된 막대가 밝기 조절입니다.

이제 단축키 O를 눌러 비례편집 모드를 켜신 다음에,

편집모드가 아니라면 편집모드로 진입하고(TAB),

키보드 상단 숫자 1키를 눌러 점 편집모드로 전환하신 다음

맨 아래쪽 점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G, Z 키를 누르면 비례 편집모드의 동그란 원이 나타날 것입니다.

잎을 구부릴 거니까 원을 좀 조정해주세요.
이 정도 크기면 좋을것 같습니다.
참고로 마우스휠을 위로 돌리면 원이 작아지고, 아래로 돌리면 원이 커집니다.

마우스를 아래로 움직이면 잎이 구부러집니다.

다음으로 잎의 꼭대기 부분의 점을 클릭하고,

G, Z 키를 눌러 마우스로 하늘로 치솟게 조정해줍니다.
기왕이면 이번에는 원을 좀 더 크게 해서 더 많은 면적에 영향을 주도록 해봅시다.

그리고 마우스로 윗 방향으로 조정하면 이렇게 되겠지요?

이로써 하나의 잎이 완성되었습니다. TAB 키를 눌러 확인해볼까요?

좀 더 나아가서, 노드리스트를 이용해 잎에 약간 거친 느낌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Shading 탭을 선택해보세요. 그러면 이브이가 아닌 룩텝이 기본 선택이 되어 있는데요.

이브이로 바꿔줍시다.

그리고 아랫 부분에 보면, 무슨 도표같은게 2개 연결되어 보일텐데요
이 부분을 노드리스트라고 부릅니다. 근데 글씨가 너무 작지요?

마우스를 노드리스트로 옮겨와서 휠을 위로 돌려주면 화면 내 요소들의 크기가 커집니다.

근데 금방 제목 부분이 안 보이네요?
걱정마세요. 마우스 가운데 버튼으로 화면의 검은색 빈공간을 누른채로 드래그하면
화면을 이리 저리 이동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 충분간 공간이 마련되도록 화면을 이동해볼까요?
여기에 이제 멋진 쇼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

마우스를 노드리스트 화면의 왼쪽에 위치한 상태에서 Shift + A 키를 누르고,
텍스쳐 - 노이즈 텍스쳐를 선택해주세요.

노이즈 텍스쳐가 하나 등장할 것입니다.
이런 상자를 일컬어 노드라고 부릅니다. 현재 화면에 3개의 노드가 있군요.
노이즈 텍스쳐 노드를 제일 왼쪽으로 옮겨보도록 할까요? 제목란을 클릭하여 드래그하면 위치를 옮기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Shift + A 키를 누르고, 벡터 - 범프 노드를 선택해봅시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그림이 되도록 구성합니다.

이제 노드를 연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이즈 텍스쳐 노드의 컬러 점을 마우스로 클릭한 채로 이동하면 선이 생겨납니다.

그대로 선을 범프 노드의 높이 점에 가져다 놓습니다.
실수로 노멀 점으로 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그리고 이어서 범프노드의 노멀 점을 프린트폴드 노드의 노멀 점에 연결해야 하는데 저 아랫 부분이어서 보이지 않습니다.

어쩔수 없이 노드리스트의 경계선을 드래그해 잠깐 크기를 키워봅니다.

그리고 노멀을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노드리스트의 경계선을 다시 원상 복귀하고 보니 잎이 매우 거칠어졌습니다.

거칠기를 좀 부드럽게 할 수 있을까요? 물론 가능하지요 :)
범프 노드의 강도를 0.1~ 0.2 정도로 줄여볼까요?

약간 거친 느낌의 잎이 완성되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이 잎새 하나를 토마토 중앙 안쪽 부분에 넣어 배치하는 부분은 여러분께 숙제로 남겨드리겠습니다.

만일 잎을 토마토 안쪽으로 넣을때 잘 안 맞으면 ( 십중 팔구 안 맞을 겁니다 :) )
편집모드에서 점 하나를 선택하고 비례편집으로 위치를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크레이가 좀 심하게 움직였지요 ㅎㅎ

노드리스트를 이용한 거친 질감 표현은 지난번 돌 질감도 그렇고 여러모로 쓸모가 있습니다.
별도의 그림 파일을 만들 필요가 없으니까요.

아무쪼록 도전하시는 모든 분들 성공하시기를 소원합니다 :)

오늘도 여기까지 읽어주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

 

다음 만들기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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