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렌더

블렌더2.8 - #5. 물체의 복사

▒ 블렌더 BLENDER 2.8 CHAPTER ▒

1. 캔디데이트버전 다운로드 | https://itadventure.tistory.com/72

2. 기본조작법 | https://itadventure.tistory.com/73

3. 쓰리디 뷰포트 | https://itadventure.tistory.com/74

4. 물체의 이동 | https://itadventure.tistory.com/75

★ 5. 물체의 복사 

 

성서에는 오병이어의 기적이 2번 나옵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이란, 성서에 나오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여든 군중에게 설교를 마치고 나서, 배가 고픈 군중들에게 겨우 다섯개의 보리빵과 두마리의 물고기를 가지고 오천여명의 성인 장정들과 그 가족들을 배불리 먹이신 기적을 말합니다.


여기 한 아이가 있어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고 있나이다 그러나 그것이 이 많은 사람에게 얼마나 되겠사옵나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사람들로 앉게 하라" 하시니 그 곳에 잔디가 많은지라 사람들이 앉으니 수가 오천 명쯤 되더라. 예수께서 떡을 가져 축사하신 후에 앉아 있는 자들에게 나눠 주시고 물고기도 그렇게 그들의 원대로 주시니라.

성서 요한복음 6장 9-11절 말씀


두번째 기적은 칠병이어의 기적입니다. 말 그대로 보리떡 일곱개과 물고기 두마리로 성인 장정 4천명과 그에 딸린 식구들을 먹이신 일이시지요.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 그들이 나와 함께 있은 지 이미 사흘이매 먹을 것이 없도다 길에서 기진할까 하여 굶겨 보내지 못하겠노라" 제자들이 이르되 "광야에 있어 우리가 어디서 이런 무리가 배부를 만큼 떡을 얻으리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떡이 몇 개나 있느냐" 이르되 "일곱 개와 작은 생선 두어 마리가 있나이다" 하거늘 예수께서 무리에게 명하사 땅에 앉게 하시고 떡 일곱 개와 그 생선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니 제자들이 무리에게 주매 다 배불리 먹고 남은 조각을 일곱 광주리에 차게 거두었으며 먹은 자는 여자와 어린이 외에 사천 명이었더라.

성서 마태복음 15장 32-38절 말씀


창세에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신 일에 비하면 아주 작은 일이지만, 무엇보다 인간으로 실체화하신 눈 앞의 예수 그리스도의 행하심을 직접 체험하는 이들에게는 결코 기억에서 지울 수 없는 엄청난 일이 아니었을까 생각이 듭니다.

특히 오병이어의 기적은 이스라엘에게 베푸신 반면 칠병이어의 기적은 이스라엘 민족이 아닌 이방인들에게 베푸신 기적이셨기에 이스라엘 민족이 아닌 다른 나라 사람들, 우리와 같은 한국인에게도 더욱 깊은 의미가 있다 볼 수 있겠습니다.


예수께서 거기서 나가사 두로와 시돈 지방으로 들어가시니
성서 마태복음 15장 12절 말씀


말씀을 듣기 위해 사흘동안 따라다니며 먹을게 떨어져 배고파 있던 그들의 상태를 너무나 잘 알고 계셨던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먼저 "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굶게 보낼 수 없어 쓰러지지 않게 먹여서 보내야겠다는 예수 그리스도의 뜻은 유대인에게나 이방인에게나 동일하게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의 의지라 생각됩니다.

그 분은 자신에게 의지하는 자를 외면하지 않으시는 분입니다. 필요를 공급하시는 분께 우리를 맡겨드리면 어떨까요? 하나님의 말씀 성서는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성서 책이 있으면 더 좋겠지만, 간편한 앱을 하나 소개해드립니다. 무료이니 부담없이 설치하시고 읽어보셔도 좋을듯하며 신약전서 요한복음부터 읽기 시작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irma.mobile.bible.android&hl=ko


서론이 좀 길었군요.

이번 시간에는 물체의 복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실 세계에서는 일어나기 힘든 일이지만, 3차원 모델링 세계에서는 무한대로 물체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성서에 나오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빵과 물고기를 12광주리에 가득 채우시도록 복사(?)하셨듯이 말입니다 :)

오늘 알게 된 사실인데 3D 맥스에만 있으리라 생각했던 3차원 주전자 모델이 블렌더2.8 에도 있더라구요. 오늘은 주전자를 가지고 놀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다음과 같이 따라해주세요 :)

블렌더를 시작하신 다음 편집 - 환경설정 메뉴를 선택하시면,

팝업창이 뜰겁니다.

거기서 애드온을 선택하시고 Extra 라고 검색해주세요.

그러면 검색 목록이 2개 뜰겁니다

거기서 Add Mesh: Extra Objects 항목 왼쪽 체크 상자를 선택해 주세요.

해석하면 매쉬 추가: 확장 오브젝트 입니다.

그리고 나서 팝업창을 닫아주시면 됩니다.

이 과정을 애드온을 추가한다고 하는데, 나중에 상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제 블렌더 초기화면에 뜬 상자를 선택하셔서 ( 마우스 왼쪽 클릭 )

Delete 키를 눌러주시면?

상자가 뿅하니 사라집니다.

그리고 나서 Shift + A 키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무언가가 잔뜩 나올텐데요. 지금 집중해주셔야 할 건 메쉬 기능입니다.

원래 블렌더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메쉬, 즉 3차원 도형이 평면부터 원숭이까지 입니다.

하지만 방금 전에 실행해주었던 확장메쉬 추가때문에

더 많은 기능이 늘어난 것이지요.

한번 다음과 같은 기능을 선택해볼까요?

메쉬 - 추가 - Teapot+ 입니다.

3차원 공간에 찻주전자가 생겨났습니다!

3D MAX 를 사용하셨던 분들에게는 아주 친숙하시겠지요? :)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누른 채로 이리 돌려보고, 저리돌려봐도 분명 찻주전자입니다.

 

이제 이 주전자를 가지고 오병이어의 기적을 연출하겠습니다.

오른쪽 숫자 키패드 7 키를 눌러서, 뷰포트를 위쪽 정사법으로 전환하겠습니다.

 

주전자를 옆으로 복사할거니까 좀 멀리 보도록 할까요?

마우스 휠 버튼을 아래로 돌려서 거리를 멀리 떨어뜨립니다.

그런 다음, 주전자를 선택하고,

Shift + D 키를 누릅니다.

주전자에 흰색 테두리가 생겨났습니다.

마우스를 이리 저리 움직여보면

원래 주전자는 그대로 있고, 새로운 주전자가 왔다리 갔다리 하는 것을 보실 수 있지요.

사실 Shift + D 키를 누를 때 복사는 이미 끝난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물체를 이동하는 상태가 된 것인데요.

원하시는 위치를 지정하셔서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물체가 복사가 된 것이지요.

잠깐 마우스 우클릭으로 돌려보면 주전자가 2개가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시 숫자키패드 7키를 눌러서, 위쪽 정사 화면으로 바꿔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주전자 2개를 동시에 선택해보겠습니다.

주전자를 연속해서 선택하실 때는 Shift 키를 누르고 선택되지 않은 주전자를 선택해주시면 주전자가 2개 모두 선택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또 Shift + D 키를 누르고, 마우스를 움직이면

이번에는 2개가 새로 생겨나서 마우스를 따라 움직입니다.

적당한 위치에 클릭하시면 위치가 고정됩니다.

이번에는 4개를 모두 선택해볼까요?

역시 Shift 키를 누르고 마우스로 2개를 모두 따닥- 하고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Shift + D 키, 마우스를 움직이면 또 주전자가 증식합니다.

마우스 적당한 위치를 클릭하면 주전자가 또 불어납니다.

정말로 무한 증식할 것만 같네요.

이번에는 좀 더 편하게 선택해볼까요?

B 키를 누르고 왼쪽 상단에서 마우스 좌측 버튼을 클릭, 누른채로 오른쪽 하단으로 잡아 끕니다. 아래 그림처럼요. 그러면 사각형 점선 테두리가 생겨납니다.

그리고 나서 마우스 버튼을 놓으면 짜잔,

점선 사각형 영역에 걸쳐 있는 오브젝트는 모두 선택이 됩니다.

이제 좀 더 복사하기 쉬워 졌습니다.

"이렇게 하면 빛이나 카메라도 함께 선택되지 않나요?"

그건 압니다만, 우선 연습이니까 넘어가도록 합시다 :)

이런 식으로 계속 복사할 수 있습니다.

숫자 키패드 7번뿐 아니라 1, 3번을 이용해서 다른 축으로 복사하니 어마어마한 주전자 군단이 생겨났군요 :)

웬지 어릴 때 추억되는 만화영화 로보트 태권브이의 깡통로봇이 연상되기도 합니다.


복습해볼까요?

복사의 단축키는 오브젝트 선택 후 Shift + D 키

여러 오브젝트 선택시에는 Shift + 클릭

사각형을 지정해 범위를 선택할 때는 B 키, 마우스로 좌측상단 클릭한채로 드래그 우측하단에서 마우스를 놓기

오늘은 이거면 충분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강좌 보러가기 / https://itadventure.tistory.com/82

 

블렌더2.8 #6. 풍차날개 만들기-1 ( 물체크기 조정편 )

▒ 블렌더 BLENDER 2.8 CHAPTER ▒ 1. 캔디데이트버전 다운로드 | https://itadventure.tistory.com/72 2. 기본조작법 | https://itadventure.tistory.com/73 3. 쓰리디 뷰포트 | https://itadventure.tistory.com..

itadventur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