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시간에는 쾌속으로 질주하는 자모로봇에 대해 살펴보았었는데요.
https://itadventure.tistory.com/412
이번시간에는 자모로봇이 엄청난 높이로 점프하는 슈퍼 점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은 점프라기보다는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하늘로 날아오르고 스크립트로 개조한 것인데요.
스페이스바를 놓으면 땅으로 떨어지는 스크립트로 개조한 것인데요.
중력 가속도가 붙어 점점 빠른 속도로 떨어집니다.
Hierarchy(하이라치) 창에서 자모 로봇을 선택 하고,
Inspector(인스펙터) 창에서 Movement Input 컴포넌트를 찾아 마우스 우클릭 후 Edit Script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비주얼 스튜디오 창이 열리면 50라인 즈음에 아래와 같은 스크립트 내용을
if (isGrounded)
{
verticalVel -= 0;
}
else
{
verticalVel -= 1;
}
moveVector = new Vector3(0, verticalVel * .2f * Time.deltaTime, 0);
아래와 같이 바꿔주시면 됩니다.
if (isGrounded)
{
verticalVel = 0;
}
else
{
if (verticalVel > 5f) verticalVel /= 2f;
else if (verticalVel < 0f) verticalVel -= Time.deltaTime * 100;
else verticalVel = -1f;
}
if (Input.GetButton("Jump"))
{
verticalVel = 50f; // 점프
}
moveVector = new Vector3(0, verticalVel * Time.deltaTime, 0);
그리고 다시 유니티로 돌아와 플레이를 시작,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있을때까지 캐릭터가 빠른 속도로 높이 높이 솟구치다가
스페이스바를 놓으면 아래로 하강하는 모습을 보실수 있는데요.
자모 로봇이 워낙 튼튼해서 아무리 고도에서 떨어져도 흠집하나 나지 않는 진귀한 풍경을 보실 겁니다 :)
만일 건물에 컬리젼을 설정한 경우라면 이렇게 건물위에 턱하니 올라가 있는 모양새도 연출이 가능합니다.
그러고보니 자모 로봇에 비해 건물들이 너무 작다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건물들의 크기를 좀 크게 키워줄 필요가 있는데요.
이 많은 건물들을 언제 다 키워? 라고 걱정하지 마세요.
Hierarchy(하이라치) 창에서 한꺼번에 키워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건물들만 하나의 폴더에 몰아서 넣어주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그래야 한꺼번에 크기를 키워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Hierarchy(하이라치) 창에서는 에셋처럼 폴더라는걸 만들 수 없습니다.
그 대신 오브젝트하위에 오브젝트를 자식처럼 소속시키는 개념이 있습니다.
이를 부모-자식 관계라고 합니다.
부모 오브젝트는 묶어주는 역활만 하기 때문에 형체가 필요없는데요.
먼저 부모 오브젝트를 생성해 봅시다
GameObject - Create Empty ( 빈 오브젝트 생성 ) 메뉴를 선택하고,
기본이름이 GameObject 일텐데요. F2키를 눌러보세요. 그러면 이름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건물들이니까 영어로 Buildings 라고 이름을 지어 줍시다. 그리고 Enter 키를 치시면 되는데요.
이제 건물들을 Buildings 의 자식 오브젝트로 만들 차례입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건물들을 선택해서 드래그해 Buildings 오브젝트 위에 놓아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건물을 선택할 때는 Shift키와 Ctrl 키를 이용하면 한꺼번에 여러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Buildings 오브젝트 왼쪽에 화살표가 생기고,
금방 드래그한 오브젝트들이 한칸 들여쓰기 된 것을 보실수 있는데..
이 상태가 부모-자식 오브젝트로 연결된 상태입니다.
이렇게 해서 모든 건물들을 Buildings 오브젝트의 자식 오브젝트로 넣어주시면 되는데,
바닥과 직사광선, 자모로봇은 빼고 넣어주세요.
혹여라도 드래그해 넣었더라도 다시 드래그해 Buildings 위쪽으로 빼주시면 됩니다.
이제 Buildings 부모 오브젝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화면 상단의 크기 조정 아이콘을 선택하신 다음에,
씬에서 가운데 네모난 점을 드래그해 크기를 키워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자식오브젝트로 소속된 건물들의 크기가 모두 커집니다.
다시 이동 아이콘을 선택하신 다음에 건물들의 위치를 맞게 잡아주시면 됩니다.
플레이해보시면 건물들의 크기가 달라져 미니어쳐처럼 느껴젔던 전보다 사뭇 분위기가 달라진 것을 보실수 있을 겁니다 :)
필요하신 분에게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오늘도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래 말씀은 성경을 통해 전하는 성자 예수의 천국비유입니다.
천국이 있을까요? 있다면 과연 얼마나 좋은 곳일까요?
크레이는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그 곳에 가는 길은 예수 그리스도에 있다고 말이지요.
또 비유를 베풀어 가라사대 천국은 마치 사람이 자기 밭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
이는 모든 씨보다 작은 것이로되 자란 후에는 나물보다 커서 나무가 되매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이느니라
- 마태복음 13:31-32절 말씀 -
다음 이야기! 비지엠. 일명 백그라운드 뮤직인 배경음악을 넣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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