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VR 때문에 360 배경, 이른바 파노라마 배경이 유행하고 있지요?
360 배경이란 내가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 실제 그 현장에 와 있는 것처럼
목이 돌아가는데로 주위 사물들이 보이는 전방향 배경입니다.
마치 가상공간에 와 있는 것처럼 말이지요.
VR 기기에서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크레이는 아직 거기까지는 진도가 나가지 않아서
우선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장벽을 만들어 건물을 뜷고 지나가는 문제는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보았었는데요.
https://itadventure.tistory.com/409
이번 시간에는 360 파노라마 배경을 이용하여 하늘 풍경과 주위 배경을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360 배경이 될만한 소스를 먼저 구해야 할텐데요.
360 카메라가 있으면 쉽게 구할 수 있겠지만 없으니 무료로 제공해주는 자원을 구해보도록 합시다.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360 배경은 360 배경으로 검색하면 잘 안나옵니다.
그 것보다는 HDRI 라는 단어로 구글링해보면 검색이 되는데요.
아래 URL에서 HDRI Haven 이라는 사이트를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몇가지 선택이 보이실텐데요. 야외라서 하늘 배경이 나와야 하니까,
Outdoor ( 야외 ), Nature ( 자연 ) 등 야외 풍경이 보이는 주제를 선택해보도록 합시다.
크레이는 Nature 를 선택하고 푸른 초원의 사진을 다운받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릭하고 스크롤바를 내리면 다운로드가 보이는데요. 용량이 만만치 않게 큽니다.
이 중에서 톤매핑이라는 이미지는 용량 대비 해상도가 좋은 편이니 이 파일을 다운로드 해봅시다.
이제 유니티를 실행하신 다음에 에셋 브라우저 하위 Materials 폴더를 선택하고 이 사진을 드래그해 주세요.
이어서 우측 빈 공간을 마우스 우클릭 - Create - Material 선택 후,
이름을 SkyBox 로 바꿔 봅시다.
이어서 우측 인스펙터(Inspector) 창에서 이 메터리얼의 Shader 속성을 Skybox - Panoramic 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Skybox/Panoramic 셰이더에서는 Spherical 이란 속성이 활성화되는데요.
가상 공간의 배경이 될 구 모양에 적용될 텍스쳐를 의미합니다.
금방 드래그했던 배경 사진을 이 란에 드래그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Inspector 창에 적용될 배경 사진이 미리 보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Window - Rendering - Lighting Settings 메뉴를 선택하고,
Skybox Material 의 항목을 선택하여 금방 생성한 SkyBox 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값은 Default Skybox 이지요.
Scene 탭에서 마우스로 이리저리 둘러보면 어느 방향을 보아도 실제 현실감 넘치는 배경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cene 탭에서 화살표 키를 누르면 전후좌우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한번 무빙해서 감상해 보세요.
참고로 SkyBox 메터리얼 속성에서 Rotation 값의 슬라이더바를 조정하시면 배경이 좌우로 돌아갑니다.
특정 바라보는 방향에 특정 배경을 위치하고자 할 경우 이 바를 조정해 주세요.
하지만 배경은 어디까지나 배경이니만큼 아무리 가까이 가도 다가갈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우리가 만든 땅덩어리는 크기 제한이 있고 배경은 거리가 무제한이니 조정하다 보시면 이런 어색한 상황도 보실수 있습니다. :)
게임이나 가상세계에서 캐릭터가 벗어날 수 있는 공간에 제약을 두는 것은
바로 이런 어색한 화면을 보여주지 않으려는 것이지요.
이런 배경을 잘 이용하면 현실감 넘치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데요.
아래 화면은 씬에 오로지 스카이 박스와 방금전 사이트에서 배경을 하나 다운받아 배치해서 적용해 본 것입니다.
카메라 각도를 조정해서 스샷을 찍어보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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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itadventure.tistory.com/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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