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3D

유니티 3D - 360도 HDRI 배경 적용하기

요새 VR 때문에 360 배경, 이른바 파노라마 배경이 유행하고 있지요?

360 배경이란 내가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 실제 그 현장에 와 있는 것처럼
목이 돌아가는데로 주위 사물들이 보이는 전방향 배경입니다.

마치 가상공간에 와 있는 것처럼 말이지요.
VR 기기에서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크레이는 아직 거기까지는 진도가 나가지 않아서
우선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장벽을 만들어 건물을 뜷고 지나가는 문제는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보았었는데요.

https://itadventure.tistory.com/409

 

유니티3D 벽 뜷고 지나가? 안돼! 콜라이더(Collider) 만들기.

해리포터라는 영화에서 주인공 해리포터는 벽을 뜷고 호그와트로 가는 것을 보게 됩니다. 현실에서는 일반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가상 세계도 그럴까요? 지난 시간에는 '에셋스토어로

itadventure.tistory.com

이번 시간에는 360 파노라마 배경을 이용하여 하늘 풍경과 주위 배경을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360 배경이 될만한 소스를 먼저 구해야 할텐데요.
360 카메라가 있으면 쉽게 구할 수 있겠지만 없으니 무료로 제공해주는 자원을 구해보도록 합시다.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360 배경은 360 배경으로 검색하면 잘 안나옵니다.
그 것보다는 HDRI 라는 단어로 구글링해보면 검색이 되는데요.
아래 URL에서 HDRI Haven 이라는 사이트를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hdrihaven.com/hdris/

 

HDRIs: All | HDRI Haven

100% Free High Quality HDRIs for Everyone

hdrihaven.com

몇가지 선택이 보이실텐데요. 야외라서 하늘 배경이 나와야 하니까, 
Outdoor ( 야외 ), Nature ( 자연 ) 등 야외 풍경이 보이는 주제를 선택해보도록 합시다.

크레이는 Nature 를 선택하고 푸른 초원의 사진을 다운받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릭하고 스크롤바를 내리면 다운로드가 보이는데요. 용량이 만만치 않게 큽니다.
이 중에서 톤매핑이라는 이미지는 용량 대비 해상도가 좋은 편이니 이 파일을 다운로드 해봅시다.

이제 유니티를 실행하신 다음에 에셋 브라우저 하위 Materials 폴더를 선택하고 이 사진을 드래그해 주세요.

이어서 우측 빈 공간을 마우스 우클릭 - Create - Material  선택 후,

이름을 SkyBox 로 바꿔 봅시다.

이어서 우측 인스펙터(Inspector) 창에서 이 메터리얼의 Shader 속성을 Skybox - Panoramic 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Skybox/Panoramic 셰이더에서는 Spherical 이란 속성이 활성화되는데요.
가상 공간의 배경이 될 구 모양에 적용될 텍스쳐를 의미합니다.

금방 드래그했던 배경 사진을 이 란에 드래그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Inspector 창에 적용될 배경 사진이 미리 보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Window - Rendering - Lighting Settings 메뉴를 선택하고,

Skybox Material 의 항목을 선택하여 금방 생성한 SkyBox 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값은 Default Skybox 이지요.

Scene 탭에서 마우스로 이리저리 둘러보면 어느 방향을 보아도 실제 현실감 넘치는 배경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cene 탭에서 화살표 키를 누르면 전후좌우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한번 무빙해서 감상해 보세요.

참고로 SkyBox 메터리얼 속성에서 Rotation 값의 슬라이더바를 조정하시면 배경이 좌우로 돌아갑니다.
특정 바라보는 방향에 특정 배경을 위치하고자 할 경우 이 바를 조정해 주세요.

하지만 배경은 어디까지나 배경이니만큼 아무리 가까이 가도 다가갈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우리가 만든 땅덩어리는 크기 제한이 있고 배경은 거리가 무제한이니 조정하다 보시면 이런 어색한 상황도 보실수 있습니다. :)

게임이나 가상세계에서 캐릭터가 벗어날 수 있는 공간에 제약을 두는 것은
바로 이런 어색한 화면을 보여주지 않으려는 것이지요.

이런 배경을 잘 이용하면 현실감 넘치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데요.
아래 화면은 씬에 오로지 스카이 박스와 방금전 사이트에서 배경을 하나 다운받아 배치해서 적용해 본 것입니다.
카메라 각도를 조정해서 스샷을 찍어보았지요.

 

 


다음 게시글 : 쾌속! 자모 로봇의 질주!

https://itadventure.tistory.com/412

 

유니티3D - 쾌속! 자모로봇의 질주!

지난 시간에는 HDRI 배경을 이용하여 월드의 3차원 가상 배경을 꾸며보았습니다. https://itadventure.tistory.com/411 유니티 3D - 360도 HDRI 배경 적용하기 요새 VR 때문에 360 배경, 이른바 파노라마 배경이..

itadventur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