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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3D

유니티3D - 쾌속! 자모로봇의 질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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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에는 HDRI 배경을 이용하여 월드의 3차원 가상 배경을 꾸며보았습니다.
https://itadventure.tistory.com/411

 

유니티 3D - 360도 HDRI 배경 적용하기

요새 VR 때문에 360 배경, 이른바 파노라마 배경이 유행하고 있지요? 360 배경이란 내가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 실제 그 현장에 와 있는 것처럼 목이 돌아가는데로 주위 사물들이 보이는 전방향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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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이 월드에 자모 로봇을 배치해 볼텐데요.
전에 자모 로봇을 한번 불러왔었기 때문에 패키지 매니저에 들어 있을 겁니다.

불러온 적이 없었다면 아래 게시글을 참조하여 아셋 스토어에서 자모 로봇을 구매해 유니티에 불러와 주세요.
https://itadventure.tistory.com/404

 

유니티 3D - 아셋 스토어 캐릭터 사용하기

지난 시간에는 마우스 휠을 굴려 카메라를 줌인, 줌아웃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보았었지요? itadventure.tistory.com/403 유니티3D 마우스 휠로 Zoom In/Out 지난 닉네임 같은 크기 글씨에 이어 이번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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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 - Package Manager 메뉴를 선택하면 뜨는 팝업창에서
Jammo Character 를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import 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Project( 프로젝트 ) 창의 Assets - Jammo-Character - Prefabs 폴더에 진입하신 다음.
Jammo_Player 를 바닥에 끌어다가 놔주시면 됩니다.

이 자모로봇은 키보드로 조정하는 기능은 들어 있지만,
카메라가 따라가는 기능은 없습니다.
카메라가 따라가도록 할텐데요. 방향회전까지는 빼고 위치만 동기화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자모 로봇의 이동 컨트롤 기능이 카메라 회전 기능과 함께 다루기는 좀 복잡합니다.

먼저 카메라가 5도 각도에서 자모 로봇을 내려다 보도록 하겠습니다.
Hierarchy(하이라치) 창에서 Main Camera 를 선택하신 다음,

Rotation 의 X 값을 5를 입력해 주시면 카메라가 5도 각도를 내려다 보게 됩니다.

그리고 카메라를 이동시켜 자모 로봇의 뒤를 바라보도록 하되 높이를 약간 높여 주세요.

카메라 미리보기 화면에서 이 정도로 보여야 합니다. 실제로 이 화면이 플레이할 때 보여질 화면이니까요.

다음으로 카메라를 제어할 스크립트를 만들어 줍시다.
Assets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 - Create - Folder 선택 후,

Scripts 폴더를 생성하고, 

Scripts 폴더를 우클릭 - Create - C# Scripts 를 선택,

CamControl 스크립트를 선택합니다.

이제 이 스크립트를 더블클릭한 다음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아래 스크립트를 넣어 주세요.
과거에 다루었던 카메라 팔로우미! 스크립트입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amControl : MonoBehaviour
{
    public GameObject player;
    private Vector3 offset;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offset = transform.position - player.transform.position;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LateUpdate()
    {
        transform.position = player.transform.position + offset;
    }
}

다시 유니티로 돌아온다음, 이 스크립트를 카메라의 Inspector 창에 드래그하고,

자모 로봇 캐릭터 컨트롤러를 추가된 Cam Control 의 Player 에 드래그해주시면 됩니다.

이 것으로 자모 로봇을 조정할 수 있는데요. 플레이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자모 로봇은 컨트롤러 스크립트를 현재 카메라의 방향을 기준으로 이동합니다.

월드 이 곳 저곳을 마음대로 돌아다닐 수 있지만, 지난 2회차 전에 다루었던 콜라이더가 적용된 구역은 지나갈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살펴볼께요?
자모 로봇의 이동속도를 어마어마하게 높일 수 있는데요.
플레이를 중지하고, 자모 로봇을 선택하신 다음, 
Inspector 창을 보시면 Velocity 라는 옵션이 있는데 이 값이 이동 속도를 의미합니다.
이 값에 10이 들어있을텐데요. 50 정도로 값을 바꿔보도록 할까요?
너무 높이면 거의 컨트롤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플레이해보면 엄청난 속도로 이동하는 자모로봇을 보실수 있을 겁니다 :)

필요하신 분께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오늘도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성경에서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에 대해 전합니다.
마음에 감동이 일어난다면 그 분을 찾으시기를 소망합니다.
하나님께서 일으키시는 기적은 무엇보다도 바로 믿게 하시는 기적이십니다 :)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년 같고 천년이 하루 같은 이 한가지를 잊지 말라 
주의 약속은 어떤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 베드로후서 3장 8-9절 말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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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3D - 슈퍼점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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