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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3D 모델링 블렌더2.8 #44. 트리를 꾸며봐~ 1 / 바인딩과 별

이제 크리스마스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크레이도 관련 모델링 컨텐츠 만들기에 매진해보려 하는데요.

공부하면서 만드는거라 그리 쉽지만은 않지만,
그래도 조금씩 실력이 쌓여가서 보람됩니다 ㅎㅎ

오늘은 나무 만들기에 이어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어볼텐데요.
경로라는 기술을 사용할 겁니다.

하나씩 살펴볼까요? :)

앞선 강좌들을 통해 어느정도 이해가 된다는 선에서 출발합니다만,
이해 어려운 부분은 언제든지 질문 주세요 :)
혹시 크레이가 중간에 빠뜨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지난번에 만들었던 나무에 흰 색의 털실 와인딩을 감으려고 하는데요.
이게 은근히 분위기가 있습니다.

오늘은 경로라는 기능을 통해 만들어 보려고 하는데요.
포토샵을 아시는 분은 펜 툴, 또는 스플라인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바로 그와 유사한 기능입니다.

우선 Shift + A, 커브-경로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잘 보이지는 않지만 이 즈음에 만들어져 있을 겁니다.

G, Z 키를 눌러서 마우스로 충분히 위로 이동시켜 주세요. 클릭하면 고정되는 것 기억하시지요 ? :)

이제 재미난걸 해볼겁니다.
먼저 TAB 키를 눌러 편집모드로 진입하는데요.
아래와 같이 좀 생소한 화면이 나올겁니다.

우선 정점(버텍스)이 딱 2개밖에 없는데요.
이 상태에서는 나선과 같이 트리를 몇번씩 휘감는 많은 곡선을 표현할 수 없습니다.

마우스 우클릭 , 섭디비전을 2~3번 정도 실행해주어,

정점의 갯수를 많이 늘려줍니다. 기본값에 따라 초기 정점의 갯수가 다르게 나올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맞춰서 해주시면 될듯 합니다.

이제 맨 끝점 하나만 선택해주세요.

O 키를 눌러 비례 편집을 켜신 다음에,

R, Z 키를 눌러 Z 축 기준으로 회전 모드를 발동합니다.
비례편집 원 경계선 모양이 보이실 텐데요.

마우스 휠 버튼을 돌려 원의 크기를 모두를 덮을 만큼 크게 조정해줍니다.

다음으로 마우스를 돌려줍니다. 그러면 경로가 꽈배기처럼 빙글 빙글 돌아갑니다.
트리를 몇바퀴 감아줄거니까 어느 정도 되었다고 생각되는 선에서 고정시켜 주세요.

이제 오브젝트 모드로 전환하여 꼭대기 끝점 부분을 트리의 꼭대기에 가져다 놓고, 

다시 편집모드로 전환합니다.

G, Z 키를 누르고 점을 위쪽으로 이동하면, 트리를 휘감을 기세로 나선의 모양이 형성됩니다.


TAB 키로 오브젝트 모드로 돌아와, Ctrl + A, 모든 변환을 누르면 중심점이 정 가운데로 바뀝니다.
이 기능은 축소, 확대시 중심점을 기준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이 후 작업시 맞춰주는게 편리합니다.

상단에 휘감은 나선부터 우선 크기를 조정합니다.
S, Shift + Z 키를 누르고 마우스를 조정하면, 높이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고

S, Z 키를 누르고 조정하면 높이가 조정됩니다. 
G, Z 키를 이용해서 높이를 이동하면서 함께 조정해주세요.

아랫 부분의 나선은 한번에 조정이 안되실 겁니다.
이 경우 TAB 키로 편집모드로 전환하여,

O 키를 눌러 비례편집을 다시 끈 다음에

아랫 부분의 검은점을 하나씩 선택,
G, Shift + Z 키를 눌러서 위치를 잡아 주세요,

마지막 정점은 나무안으로 깊이 넣어버리면 갑자기 끊어진게 티가 안나겠지요 :)

털실은 파티클을 이용할 건데요.
파티클을 주기 전, 먼저 약간의 두께를 준 다음 메쉬로 변환하여야 합니다.
데이터 속성 아이콘을 선택, 상세 속성에서 지오메트리 탭을 펼쳐주신 다음,
깊이 속성을 0에서 0.01로 조정해주세요.

그러면 약간 두꺼워지는데요.
그 상태에서 우클릭 - 메쉬로 변환을 선택해주시면 메쉬로 바뀝니다.

그리고 파티클 속성아이콘을 선택, [+] 버튼을 누르고, 헤어 버튼을 선택합니다.

헤어 파티클을 적용하는 과정에 항상 만나는 고슴도치 화면,

이제 몇가지 속성을 조정합니다.
번호는 파티클의 갯수인데, 4000~6000정도로, 헤어길이는 0.05m 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고급체크상자를 클릭하면 속도 탭이 노출되는데요.
속도 탭을 선택항 랜덤화를 0.05정도로 입력합니다.
수치들은 약간씩 더 조종해도 무방합니다.

털실을 두른 모양이지요?

이제 별을 달아볼까요?
별은 좀 쉽게 만들수 있는데요.

Shift + A, 메쉬 - 원형 항목을 선택하고

화면 왼쪽 하단에 생겨난 [원형을 추가] 상자를 선택하여, 버텍스 10, 채우기 유형 - 삼각형 팬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10각형이 생겨납니다만, 나무에 가려져서 역시 안 보일겁니다.
볼 수 있도록 G, Z 키를 눌러 트리 위로 이동해 준다음에,

TAB 키를 눌러 편집모드로 전환, 5개의 점을 한 칸씩 건너뛰어 선택합니다.

S 키를 누르고 마우스를 조정하면, 별 모양이 됩니다.
적당한 크기에서 클릭 고정합니다.

A 키를 눌러 별을 모두 선택, E 키를 눌러 돌출, 두께를 두껍게 해줍니다.

이제 한쪽에 있는 별 끝점 2개를 선택하고,  Alt + M 키를 누른 후 중심에 항목을 선택합니다.

나머지 4개의 꼭지점도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여 줍니다.

별 모양이 완성되었습니다.
TAB 키를 눌러 오브젝트 모드로 전환, 회전 및 위치를 트리 위쪽으로 조정합니다.

별은 그림자가 지지 않는 방출형 메트리얼이 좋습니다.
메트리얼을 추가한 다음에, 표면 속성을 방출로 바꿔 주세요.

그림자 부분이 없어졌지요?

그리고 자체적인 빛을 내는 효과를 내도록 랜더 설정을 우선 바꿔 줍시다.
렌더 아이콘을 선택, 볼룸 체크상자를 체크해주신 다음에,

메트리얼 속성으로 다시 이동, 강도를 1에서 5정도로 바꿔 주세요.

그러면 별 주위에 이렇게 빛나는 것처럼 뿌연 효과가 나타납니다.

별이 빛나보이지요? 하지만 이 빛은 완전하지 않습니다.
왜 완전하지 않은걸까요? 그건 다음 시간에 살펴보겠습니다 :)

참고로 별 만들기는 아래 링크에서도 자세한 안내를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itadventure.tistory.com/170

 

블렌더2.8에서 별 모양 만들기 팁

블렌더 2.8에서는 다각형을 만들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이 방법을 이용해서 별 모양을 만들수도 있는데요. 잠깐 살펴보도록 할까요? 블렌더를 시작한 후 처음 생겨나는 사각형을 Delete 키로 지웁니다...

itadventure.tistory.com

 

경로 기능을 이용한 바인딩 만들기, 그리고 파티클을 이용한 털실 표현하기, 흥미로우셨나요?

도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성공기원 메시지를 전해 드립니다.
오늘도 여기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도 감사드리며,

모든 분들 샬롬(평안, 안녕)의 축복이 함께 하시기를 소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