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잠깐 접해보았던 유니티3D 를 다시 시작해봅니다.
10년전에 유니티로 잠깐 프로그래밍 연습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실무로 진행할 일은 없었지만요 :) 그냥 취미 생활로 접해보았지요.
과거 유니티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자바스크립트와 C# 언어 중에서 택일하여 개발할 수 있었으나,
시대가 바뀌고 지금 와서 확인해보니 C# 언어 외에는 사용할 수가 없게 바뀌어 버렸습니다.
그래서 뭔가 다시 새롭게 학습하게 되었는데, 동기 부여도 될 겸 내용을 공유하면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
유니티3D란 무엇일까요?
아시는 분이라면 '게임'을 만드는 도구로 알고 계실텐데요.
우선 맞습니다. 게임을 만들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요새는 주로 게임용 앱을 개발하는데 사용되나, 과거에는 PC용 게임을 만드는데도 사용되었었지요.
하지만 그 개발의 가능성은 게임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 VR 컨텐츠를 개발하는 데에도 유니티가 사용되며,
각종 모의 시뮬레이션, 비행훈련 등의 컨텐츠를 개발하는데에도 마찬가지지요.
무엇보다 3차원 공간에서 물리엔진을 이용하여 많은 것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 특히나 매력입니다.
세컨드라이프와 같이 멀티유저 플랫폼이 처음부터 제공되지는 않지만 다른 엔진을 부가하여 멀티 유저 플랫폼 기반으로도 갈 수 있지요.
개발의 각 요소들은 모두 객체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되어 있어 모든것이 아름답다고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이 매력적인 도구를 이용하여 함께 모험을 떠나보지 않으시렵니까? :)
유니티3D 를 설치하는 방법은 이미 수많은 블로그에서 찾아볼 수 있으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블로그에 설치방법이 자세하게 가이드가 되어 있는데 참고하시면 될듯 합니다.
무엇보다 유니티가 무엇인가를 먼저 보는게 제일일 것 같은데요.
필자는 유니티 3D 2019.4.13f1 버전을 설치한 상태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티 허브를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등장하는데요.
처음 시작하는 경우라면 당연히 [새로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유니티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할 폴더를 선택해준 다음,
좌측에서 템플릿 유형을 선택합니다.
2D 컨텐츠를 개발할 경우 2D 를, 3D 컨텐츠를 개발할 경우는 3D 를 선택해주시면 되고,
3D with Extras 의 경우 간단한 샘플이 포함되어 있는 3D 컨텐츠입니다.
크레이는 3D with Extras 로 한번 시작해 보겠습니다.
이어서 생성 버튼을 눌러주시면 진행이 됩니다.
화면 오른쪽에 주저리 주저리 나오는 것은 우선 제외하고, 왼쪽화면은 이렇게 보여질 것입니다.
마치 블렌더처럼 3D 모델링을 하는 프로그램 같이 보이기도 하실텐데요.
아쉽지만 단순 오브젝트의 배치, 지형 편집 정도만 가능합니다.
위쪽 화면은 편집화면이고, 아래쪽 화면은 플레이 화면입니다.
플레이 화면이 마치 현실공간의 사진을 보는 것처럼 리얼하지요? 하지만 이 화면은 사진이 아닌 가상공간입니다.
화면 상단의 플레이 버튼을 찾아서 플레이 버튼을 눌러 볼까요?
그러면 별 변화는 없는듯 하나, 플레이 버튼의 색상이 다르게 보이실 것입니다.
이 상태가 플레이 화면입니다.
이 상태에서 플레이 화면 아랫쪽 가운데 근방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이리 저리 움직여보면,
화면을 이리 저리 돌려볼 수 있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의 W, A, S, D 키는 좌우로 이동, 앞으로 전진, 뒤로 후퇴, Q, E 키는 위나 아래쪽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 작동이 안되면 화면을 한번 클릭 후 시도해 보세요 )
이 샘플은 이러한 기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실물을 시뮬레이션하여 보여주는 시뮬레이터라고도 볼 수 있네요.
이 예제는 기능적으로는 사소해 보이지만,
화면의 확대, 축소, 이동 등은 모두 유니티의 C# 스크립트로 프로그래밍된 것인데요.
우선 플레이를 종료하고 스크립트가 도대체 어디에 들어 있는지 확인하는 선에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를 종료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금방 플레이 버튼을 한번 더 눌러주시면 플레이가 정지가 됩니다.
플레이 정지 버튼을 누르면 플레이 화면이 원래 상태로 돌아오는데요.
이 상태에서는 마우스를 조작하거나 키보드를 눌러도 금방처럼 작동하지는 않습니다.
자, 이제 금방전과 같은 동작 기능이 들어 있는 스크립트 위치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오른쪽에 Hierarchy 라는 제목의 창이 보이실텐데요.
여기서 Main Camera 를 선택해 보세요.
그러면 맨 오른쪽에 Inspector 라는 창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마우스 휠 버튼을 돌려서 ( 휠 마우스가 없는 경우 스크롤바를 조절하여 )
화면을 맨 아래쪽으로 내려보시면, Simple Camera Control 이라는게 보일텐데요.
바로 아래에는 Script 라고 적혀 있을 겁니다.
바로 이것이 유니티에서 C# 프로그램으로 기능을 정의할 수 있는 스크립트입니다.
이 기능은 원본의 위치를 찾아서 들여다 보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유니티 프로젝트는 하나의 약속처럼 Scripts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스크립트를 넣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기능적인 제약이 있는 건 아니지만요.
그래서 Project 창 내에 있는 Assets 폴더 내의 Scripts 폴더를 클릭하면
SimpleCameraControlls 라는 이름의 스크립트를 찾아보실 수 있는데요.
이 파일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화면 오른쪽에 영어로 긴 문장이 나열될텐데요.
이 부분이 바로 방금 전의 카메라를 풀 스윙? 할 수 있었던 스크립트 내용입니다.
이러한 기능은 직접 수정할 수도 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약간의 기능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에게 도움이 되셨을지요.
오늘도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담아두는 자를 하나님께서 기뻐하십니다 :)
마땅히 주의 종은 다투지 아니하고
모든 사람을 대하여 온유하며 가르치기를 잘 하며 참으며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징계할지니
혹 하나님이 저희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알게 하실까 하며
- 디모데후서 2장 24, 25절 말씀 -
다음 챕터 1인칭 시점 조작1
'유니티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3D(Unity3D) 플레이어 조작 #1 (0) | 2021.03.27 |
---|---|
유니티3D(Unity3D) - 중력#2 (0) | 2021.03.27 |
유니티3D(Unity3D) 중력#1 (0) | 2021.03.24 |
유니티3D(Unity3D) 1인칭 시점 조작 #2 (2) | 2021.02.11 |
유니티3D(Unity3D) 1인칭 시점 조작 #1 (2) | 2021.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