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유니티3D 1인칭 시점 조작 #2 에 대해 다루어 보았습니다
여러분의 몸무게는 얼마나 되시나요?
이런! 몸무게를 묻다니 실례가 되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몸무게는 무엇 때문에 사람마다 다르게 측정이 되는걸까요?
바로 '중력' 때문입니다. 중력이 작용함에 따라 부피와 성질에 따른 무게가 적용되는 것이지요.
유니티 엔진에는 중력이라는 요소가 있습니다.
그 중 자주 쓰이는 요소로 리지바디(rigidbody) 컴포넌트라고 있는데요,
이 중력이란 요소를 적용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바로 물체가 하늘에 떠 있지 않고 땅으로 떨어집니다.
현실세계에서는 아주 당연하지만요 :)
어디 한번 살펴 볼까요?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지난 시간처럼 유니티3D 실행 후, 3D 프로젝트를 선택해주세요.
프로젝트 이름은 자유롭게 지어주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큐브를 하나 만듭니다.
이 큐브는 물체가 떨어져 착지할 바닥으로 쓸 목적이니,
Inspector 창에서 다음과 같이 속성을 변경해 주세요.
결과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떨어질 물체를 추가해 봅시다.
큐브를 하나 더 추가하고
이번에는 속성을 아래와 같이 주어줍니다
Scene 창은 아래와 같이 되었을텐데요.
작은 큐브가 바닥에서 하늘 방향으로 허공에 붕 떠 있습니다.
이제 이 물체를 중력요소가 작용하도록 만들어 봅시다.
이 물체가 선택된 상태에서 Inspector 창을 맨 아래로 스크롤해서 내려보면,
Add Component 라는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유니티는 컴포넌트라는 부속을 조립하는 레고 형식의 결합방식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컴포넌트만 갖다 끼면 특별한 기능이 추가되는 방식인데요.
리지 바디 컴포넌트도 그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하여 Physics 분류를 선택 후,
Rigidbody 컴포넌트를 선택해 주세요.
자, 이것으로 끝입니다.
"끝이라구요?"
네 :) Game 창에서 Maximize On Play 를 켜주신 다음에,
플레이 버튼을 눌러 보세요.
그러면 상자가 스르륵 땅으로 떨어지더니 마침내 툭 하고 멈추어 서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보시려면 정리했다가 다시 플레이해보시면 확실한데요,.
하나 더 재미있는 걸 해봅시다.
플레이를 중지하신 다음에 큰 바닥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Inspector 창에서 Rotation(회전)의 Z 값을 -20 으로 조정해 보세요.
Scene 창은 아래와 같이 바닥이 경사가 져 있을 겁니다
그리고 플레이를 시작해보면 큐브가 바닥으로 떨어지면서, 이어서 오른쪽으로 떼구르르 구를 겁니다.
경사가 져 있기 때문이지요.
여태 스크립트 하나도 작성하지 않았는데 이런 재미있는걸 보여주다니 신기하지 않으신가요?
유니티의 물리, 리지 바디라는게 이렇게 재미난 겁니다 :)
아마도 큐브가 완전히 떨어지지는 않을텐데요.
다양하게 XYZ 각도를 조절해서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원래 놀면서 익히는 겁니다 :)
다음에는 바운스라고 해서 물체의 반동에 대해 이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에게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군요.
오늘도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면 생명이 소성하게 됩니다.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로 나의 높은 곳에 다니게 하시리로다
하박국 3:19
다음챕터 중력 #2
'유니티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3D(Unity3D) 플레이어 조작 #1 (0) | 2021.03.27 |
---|---|
유니티3D(Unity3D) - 중력#2 (0) | 2021.03.27 |
유니티3D(Unity3D) 1인칭 시점 조작 #2 (2) | 2021.02.11 |
유니티3D(Unity3D) 1인칭 시점 조작 #1 (2) | 2021.02.06 |
유니티 3D 2019 비긴! (0) | 2021.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