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세계 산사VR

가상세계 산사 VR, 웹페이지/영상 띄우기

※ 2020. 9. 12 : 유튜브 배경음악 나게 하는 법을 알아내서 본문에 포함시켰습니다.

가상세계 산사(sansar) 에서는 웹페이지를 띄울 수 있는 웹뷰어가 있는데요.

오늘은 웹뷰 아이템을 만드는 방법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웹뷰 화면을 띄워줄 아이템은 산사 기본 템플릿에서 찾아보실 수 있는데요.
먼저 산사에 로그인하신 다음, 

Create - Build Worlds ( 월드 생성 ) 을 클릭,

CREATE - Watch Party Day Template scene 템플리트를 선택합니다.

웹뷰 아이템만 획득하고 지울거니까 이름은 대강 주고 CREATE  버튼을 누릅니다.
나중에 이 월드는 지워주시는게 좋습니다. 월드 생성에는 20개 제한이 있으니 되도록 아껴 써야지요 :)

이제 생성된 월드의 편집 버튼을 누르면 월드편집 모드로 진입하실텐데요.

생성된 월드를 보면 이런 스크린이 보이실텐데요.
화살표 부분을 클릭하여 선택하신 다음에, ( 공이 선택되지 않게 주의하세요 )

마우스 우클릭 - Save to inventory ( 인벤토리에 저장 ) 버튼을 눌러줍니다.

인벤토리를 열어보시면 이 아이템이 인벤토리에 들어와 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지요?
템플리트의 모든 아이템은 이런 식으로 인벤토리로 갈취(?)해보실 수 있습니다 :)

이제 새로운 월드를 하나 만드셔서, 바닥에 이 아이템을 드래그해 놓습니다.
보통은 기본 방향에서는 이렇게 화살표만 보이고 아무것도 안 보일텐데요.

화면을 조금만 회전해주시면 이렇게 스크린이 보일 겁니다.
한쪽 면만 보이는 아이템이거든요 :)

그리고 아래 스크립트를 Visual studio c#이나 메모장에서 Video.cs 라는 이름으로 저장해 주세요.

using Sansar.Script;
using Sansar.Simulation;

public class PrivateMediaSourceScript : SceneObjectScript
{
    [Tooltip("미디어 URL입니다.")]
    [DefaultValue("https://itadventure.tistory.com")]
    [DisplayName("URL주소")]
    public string PublicMedia;

    public override void Init()
    {
        ScenePrivate.OverrideMediaSource(PublicMedia);
    }
}

그리고 산사에서 Import - Script 메뉴로 파일을 찾아보기 하셔서 업로드합니다.

그러면 컴파일이 진행되고 나서 인벤토리에 Video 스크립트 아이템이 하나 생겨났을 겁니다.

이 아이템을 웹뷰 아이템에 드래그해보세요.

이제 웹뷰아이템을 마우스 우클릭하고 Property(속성)을 선택 후,

VIDEO 라는 항목이 있을겁니다. 거기서 URL 주소를 띄우고 싶은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참고 기본값은 크레이의 블로그 주소입니다 :)

웹페이지가 아닌 유튜브 주소도 띄울 수 있는데요.
단, 유튜브에서 본 저작권자가 재생을 허가한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크레이가 좋아하는 CCM 사역자 중 한 분인데요. '붓소핸섭'이라고 재미있으면서도 열정적인 분입니다 :)
재생하실 유튜브 영상 화면에서 우클릭 - 소스코드 복사를 선택하고,

메모장에 붙여넣어주신 다음에, src="어쩌고 ..."로 된 부분에서 따옴표 안의 문장을 추려서,

src="어쩌고..." 의 따옴표 만에 있는 url을 추려서 먼저 뒤에 아래 문장을 붙여줍니다.

?autoplay=1&loop=1&controls=0&allowfullscreen=1&playlist=

그리고 맨 뒤에는 원래 주소의 embed/ 뒷 부분의 글자를 한번 더 넣어줍니다,

이 경우는 www.youtube.com/embed/qBp6g6p_SmI?autoplay=1&loop=1&controls=0&allowfullscreen=1&playlist=qBp6g6p_SmI 라는 주소가 되겠지요.

 

이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유튜브의 배경음악이 나오도록 설정을 변경해 주셔야 하는데요.
Tools - Scene settings 메뉴에 접속,

Scene Settiings 창에서 BACKGROUND SOUND 항목의 Source Source 를 
Inventory 에서 Stream 으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다 되셨으면 Save, Build 를 각각 눌러주신 후 월드에 방문하면,

월드안에서 영상재생이 되면서 소리도 들립니다!

참고로 위 영상의 주소는 www.youtube.com/watch?v=qBp6g6p_SmI입니다.

아무쪼록 오늘도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들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