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통에 물을 담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통에 물을 어떻게 담아야 할까요?
아래와 같습니다 :)
1) 물이 들어갈 통을 만든다
2) 그 통에 물을 붓는다.
뭐 말처럼 쉬우면 참 좋겠습니다만,
블렌더2.83 에서는 말처럼은 아니더라도 꽤 쉬운 편에 속합니다.
그럼 들어가 볼까요?
먼저 블렌더를 시작한 다음, 기본 상자를 S, 3, Enter 키를 쳐서 3배 키워줍니다.
그리고 와이어 랜더 모드로 전환
정면 보기 모드로 방향을 바꿔줍니다. ( 우측 키패드 숫자 1 )
상자와 공을 하나씩 추가, 아래와 같이 배치해 주세요.
지나 시간에 했던 부분이라 키 안내는 생략하겠습니다 :)
( 참고로 상자의 높이를 길게하려면 S, Z, 마우스 조정하여 클릭입니다 )
물리 속성 아이콘을 선택하고,
공의 속성을 다음과 같이,
유체 - 유형/흐름 - 흐름유형/액체 - 흐름 동작/유입
상자의 속성을 다음과 같이 정합니다.
유체 - 유형/이펙터 - 이펙터유형/충돌 - 표면두께/0.4
표면 두꼐를 주는 이유는 표면이 너무 얇으면 물이 새기 때문입니다.
이제 도메인 작업을 하기 전에 다음을 해 줍니다.
화면을 입체 모양으로 돌려 주고, 상자를 선택합니다.
편집모드에서 상자의 윗면을 선택합니다.
편집모드 전환 : TAB 키
면 선택 모드 전환 : 상단 숫자키 3
면에 구멍을 팝니다.
안쪽으로 면 들이기 : I, 마우스 안쪽으로 약간 조정 클릭
면을 아래쪽으로 내리기 : E, 마우스 아래로 이동, 클릭
이제 다시 오브젝트 모드로 전환 : TAB 키
큰 상자를 선택하고,
물리 속성을 변경해 줍니다.
유체 - 유형/도메인 - 도메인 유형/액체 - 해상도 분할/64
이 것으로 물을 담을 용기가 마련되었습니다..
이제 애니메이션을 재생하면
물이 그릇에 당기다가 어느 순간 넘치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참고로 공이 클수록 더욱 많은 물이 유입되어 더 빨리 차오릅니다.
애니메이션을 중지하고, 애니메이션 현재 위치를 표시하는 빨간 막대를 좌우로 드래그하면,
물이 차오르는 정도를 세밀하게 관찰하실 수 있는데요.
대충 20프레임 정도에 많이 차오른 것 같아 보이니, ( 독자 분께서는 독자분의 상황에 맞게 대응해 주세요. )
20 프레임부터 물의 유입을 막아 봅시다.
물을 유입하는 공 아이콘을 선택하고,
물리 속성창에 보시면 Use Flow ( 물흐름 사용 여부 ) 옵션이 보이실 겁니다.
그 오른쪽의 점 모양의 키프레임 생성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애니메이션 프레임에 이런게 생길 겁니다.
그 다음에는 애니메이션 프레임의 빨간색 프레임 막대를 21프레임으로 옮겨주세요.
그 다음 Use Flow 체크 상자를 해제하고, 다시 키프레임 생성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지금 작업해주신 내용은 20프레임까지는 불을 따라 붓다가, 21프레임부터는 물 붓기를 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캐쉬를 다시 적용하기 위해,
큰 상자 도메인을 선택하고, 해상도 분할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 - Enter 키를 쳐줍니다.
※ 지난 시간 해외 기술을 참조하여 FLIP 비율에서만 되는 줄 알았는데,
그냥 해상도 분할에서 Enter 키를 쳐도 다시 캐시가 생성되더라구요 :)
애니메이션을 처음으로 되돌린 다음 다시 재생하면,
착오가 있었나 봅니다. 물이 훨씬 넘쳐버렸군요.
그렇다면 다시 공을 선택하고 애니메이션 프레임의 키프레임을 마우스로 드래그해 앞으로 두개 다 옮겨줍니다,
그러면 더 빨리 물의 유입이 중지되지요.
도메인 캐시를 다시 변경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한다구요?
큰 상자 도메인 선택, 해상더 분할 선택 후 Enter!
다시 애니메이션을 재생하면, ( 처음으로 되돌리는 걸 잊지 마시구요 )
물이 꽤 솟구쳐 오르다가
일부 물은 바깥으로 튀고 어느정도 통에 차게 됩니다.
너무 높이 솟구치는군요.
물의 속도를 조절하려면, 공을 선택하고,
초기속도를 체크 - 조기속도 탭을 화살표 ▼ 를 눌러 펼치신 다음
소스 속성의 값을 줄여주시면 됩니다. 크레이는 0.3으로 적용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도메인 선택하고 캐시를 다시 생성해주세요.
이번에는 그림 설명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
크레이의 경우에는 그리 큰 물 튐 없이 그릇에 잘 들어갔습니다. 다만 물의 양이 조금밖에 안 찼네요.
에니메이션에서 키 프레임 위치 조정하고 캐쉬 리셋하고 다시 재생 반복
이렇게 해서 결과물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아 그리고 물 애니메이션 움직임이 50 프레임까지 밖에 안될텐데요.
길게 늘려주시려면 도메인 선택 후 종료 프레임을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크레이는 39, 41 프레임으로 조종한 다음에야, 이런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 도메인 상자 선택 후, 메쉬 체크상자 클릭!
애니메이션을 처음부터 재생해보면, 메쉬 단위로 물이 차오르는 광경을 보실 수 있지요.
지난 챕터처럼 환경 텍스쳐를 적용 및 메트리얼을 적용한 이브이 결과화면입니다.
물 효과를 잘 보기 위해 상자를 반투명하게 해보았습니다.
아울러 시원한 여름되시라고 연습하던 것도 하나 캡쳐해서 올려드립니다 :)
오늘도 도움이 되셨는지요 :)
여기가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담아두면 어려운 때에 도움이 됩니다.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인데요. 예수님은 종종 나무 비유를 많이 하십니다.
세상 만물 중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게 나무이기도 해서인듯 합니다 :)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 요한복음 15장 5절 말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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