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의 특수한 기능 하나 발견해서 적습니다.
이른바 "숏다리 길게 늘리기"라는 기술인데요 :)
본 강좌는 아니고 그냥 팁으로 올립니다.
아래와 같이 의자 다리가 있다고 칩시다.
이걸 원래의 비스듬한 각도 그대로 연장해서 늘리는 방법이 있을까요?
처음에는 E 키로 돌출하는 노말을 생각했습니다.
노말 벡터 방향으로 내리면 되지 않을까하구요.
근데 생각보다 쉽지가 않았습니다.
노말로 내리든 일반 모드로 내리든 아래 그림과 같이 됩니다.
노말 벡터는 면에 대해서 직각 방향이기 때문이지요.
다리의 바닥면은 세워진 면과 직각이 아니기 때문에 의도한 방향과 다릅니다.
G, G 키를 누르고 이동하는 방법을 써봐도,
위쪽으로는 방향을 따라 이동하지만
아래쪽으로는 내려오지 않습니다.
이런 저런 방법을 검색해보았지만 확실한 방법을 찾지 못하다가,
"어라?"하고 발견한 기능이 있었으니,
약간 사용법이 복잡하지만, 한번 익히면 매우 유용합니다.
먼저 G, G 키를 눌러서 위쪽으로 비스듬히 경사를 따라 움직여줍니다.
그 상태에서 마우스를 클릭하지 말고,
ALT 키를 눌러보세요.
그러면 가이드선이 쫘~악 펼쳐집니다.
Alt 키를 붙잡고 마우스를 아래로 내리면 다리가 비스듬한 경사를 따라 쫘악~ 길어집니다.
아랫 부분이 뾰족해진건 그냥 S, Z, 0, Enter 입력하면 가볍게 해결됩니다.
4개의 다리 모두 한번에 늘려본 롱다리 의자!
웬지 하나의 키조합 스킬(?)같기도 합니다.
G, G, 선 따라 마우스로 안쪽으로 이동, Alt + 마우스를 바깥쪽으로 이동, 클릭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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