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드이그나이터와 php7와 mysql

코드이그나이터 4 ( codeigniter 4 ) 설치

반응형

1. 오토셋 APM 인스톨러 ( apache + php7.2 + mariadb ) 설치 | https://itadventure.tistory.com/93

♣ 2. 코드이그나이터 4 ( codeigniter 4 ) 설치 ♣

코드이그나이터는 PHP에서 작동하는 프레임 워크 ( framework ) 중 하나입니다.
프레임 워크가 뭐냐하면 골격, 즉 뼈대입니다.

PHP 는 원래부터 제로베이스(zero base)에서 시작하여 홈페이지를 개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 별도의 프레임워크라는 골격에서 시작할 필요가 없지만,

프레임워크는 이미 만들어진 골격을 제공하고 그 안에서 홈페이지를 개발하는 방법입니다.
구조를 체계적으로 잡아줄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주로 MVC 패턴이라고도 불리는 구조를 제공하는데요.

php 프레임워크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코드이그나이터는 다른 프레임워크에 비해 매우 빠른 작동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설치도 쉽고 대부분의 서버 환경에서 잘 작동합니다.
다만 코드이그나이터 4 버전을 사용하려면 php7 환경은 갖추어야 합니다.

사실, 코드이그나이터4는 아직 코드이그나이터 측에서 개발중인 버전입니다.
공식홈페이지에서 개발버전으로만 배포하고 있는데요.

나중에 정식 버전이 나오면 화면구성이 약간 바뀔지도 모르겠습니다. ( 2019. 8. 25 기준 )
오늘은 코드이그나이터4 버전을 세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만, 웹서버 설정에 처음 접하시는 분은 지난번 오토셋 설치편을 참조해주셔서 웹서버를 먼저 세팅해주셔야 합니다. 직접 웹서버 구성이 가능하신 분은 환경에 맞게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코드이그나이터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세요.
URL은 https://codeigniter.com/ 입니다.


그리고 화면 윗쪽의 DownLoad 메뉴를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코드이그나이터4 개발버전은 화면 제일 아랫쪽에 있습니다.
Github 로 이동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클릭해보세요!

GidHub 웹페이지에서 Clone or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내 컴퓨터에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연이어 나오는 팝업창에서 Download ZIP를 선택하셔서 내 컴퓨터에 저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운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어볼까요?
코드이그나이터 압축파일의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은 폴더 구성이 될텐데요.
보통 CodeIgniter4-develop\CodeIgniter4-develop\ 폴더에 압축이 풀립니다.

개발중인 버전이라 폴더명이 너무 긴듯 합니다. 폴더명을 아래와 같이 바꿔볼까요?

그리고 나서 CodeIgniter4 폴더를 복사해서 이전의 오토셋 폴더에 붙여넣어주시기 바랍니다.
붙여넣어주실 폴더는 C:\AutoSet10\public_html\CodeIgniter4 폴더입니다.

다음으로 DocumentRoot 폴더 ( 홈페이지 기준 폴더 ) 를 바꿔주셔야 하는데요.
오토셋에서는 변경하는 도구가 있습니다.
오토셋 프로그램을 실행하신 다음에,

설정 - 웹서버 기본설정 메뉴를 마우스로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웹서버 기본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홈 디렉토리를 폴더 찾기 버튼을 클릭하셔서 아래 폴더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C:\AutoSet10\public_html\CodeIgniter4\public

그 다음으로 웹서버를 다시 시작해주시는데요.

제어 - 웹서버 재시작 메뉴를 한번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잠깐동안 재시작 팝업창이 노출되었다가 사라지게 됩니다.

그런 다음 인터넷 창을 열고, 다음 url을 입력해보세요.

http://localhost

와우! 코드이그나이터에서 우리를 환영해주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 코드이그나이터4 초간단 설치 방법이었습니다.

원래 코드이그나이터는 컴포저(Composer)라는 도구를 이용해서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기본 세팅을 그대로 사용한다면 그냥 다운받아 복사하는 것으로 코드이그나이터 개발 환경을 구성할 수가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