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Node.js - 예제소스 / 변수 정의 LET

반응형

처음부터 시작하는 AWS와 Node.js 책자 본문 일부입니다.

https://itadventure.tistory.com/493

 

[전자책 출간!] 처음부터 시작하는 AWS와 Node.js

65 페이지 분량의 미리보기 책을 무료로 제공해드립니다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하셔서 보시고 관심을 갖게 되신다면 그 때 구매하세요! 그동안 집필해본 '처음부터 시작하는 AWS와 Node.js' PDF 전자

itadventure.tistory.com

 

그렇다면 처음에 내용물을 넣고 내용물을 변경할 수 있는 상자도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바로 변수(Variable)인데요. varlet 2가지가 존재합니다.

var클래식 자바스크립트에서 많이 사용되었고, let의 경우 모던(현대) 자바스크립트에서 많이 사용되는데요. 일부 기능차가 있습니다만, Node.js 에서는 그냥 let 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몇 년 전 겨울왕국 영화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이었지요?
겨울왕국 1편의 유명한 주제가 중 렛잇고( let it go ) 라는 노래가 있습니다.
‘나를 내버려둬-‘라는 뜻인데요. “let A B” 란 “A가 B하도록 허락하다”라는 의미입니다.  
그 let 이 바로 여기서 사용하는 let 입니다.

let A=B 라고 선언하면 B를 A 에 대입, 즉 복사하게 되는데요.

A 라는 상자를 변수라고 부릅니다. A라는 상자는 let 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언제든지 다른 값을 바꿔서 넣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2줄의 코드를 살펴볼까요?

let a=3;
a=4;


let a=3;
처음에 a 라는 변수상자( 🎁 )를 만들고, 3을 넣습니다.

a=4;
그리고 다시 a 변수상자( 🎁 )에 4를 넣습니다. 이미 상자가 있기 때문에 다시 let 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let 은 상자를 새로 만들 때만 사용하거든요.

위 2줄이 실행되면 마지막에 a라는 상자에는 무엇이 들어가게 될까요? 4가 들어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상수나 변수를 선언하고 무언가를 넣는 동작은 모든 node.js 스크립트에서 무조건 항상 사용하는 중요한 개념이니 이해하고 넘어 가주세요 :)

const A = B; A라는 상수(상자)를 만들고 B를 복사해 넣음, A는 이후 변경될 수 없음
let A = B;
A = C;
A라는 변수(상자)를 만들고 B를 복사해 넣음
A에 다시 C를 복사해 넣음, A 는 언제든지 내용물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이만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방, 댓글은 굿잡!
감사합니다~


다음 게시글 : https://itadventure.tistory.com/501

 

Node.js - 모듈 가져오기 & 문장의 끝은 세미콜론

처음부터 시작하는 AWS와 Node.js 책자 본문 일부입니다. https://itadventure.tistory.com/493 [전자책 출간!] 처음부터 시작하는 AWS와 Node.js 65 페이지 분량의 미리보기 책을 무료로 제공해드립니다 첨부파..

itadventur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