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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과 알고리즘

유니티 3D - 에셋 스토어로 마을을 꾸며보자!

지난 챕터에서는 에셋 스토어에서 공짜로 구매한 자모 로봇 캐릭터의 스크립트를 수정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는데요.

itadventure.tistory.com/405

 

유니티 3D - 아셋 스토어 캐릭터 스크립트 수정 - 스카이 워킹!

지난 챕터에서는 유니티 아셋 스토어에서 자모라는 로봇 캐릭터를 공짜 구매, 유니티의 씬에 배치해보았었습니다. itadventure.tistory.com/404 유니티 3D - 아셋 스토어 캐릭터 사용하기 지난 시간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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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에셋 스토어의 건물팩을 무료로 구매해서 나만의 마을을 꾸며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의 연장선상으로 진행하도록 할텐데요.

에셋 스토어에는 막대한 컨텐츠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유료이지만요. 무료 중에서도 퀄리티가 꽤 높은 컨텐츠도 있습니다.

오늘 한번 무료 컨텐츠 쇼핑을 하면서 살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티 에셋스토어에 접속을 합니다.
한국 사용자를 고려한 덕분에 아래와 같이 한글로 된 사이트를 만나볼수가 있지요.

https://assetstore.unity.com/?locale=ko-KR 

 

에셋스토어

여러분의 작업에 필요한 베스트 에셋을 찾아보세요. 유니티 에셋스토어가 2D, 3D 모델, SDK, 템플릿, 툴 등 여러분의 콘텐츠 제작에 날개를 달아줄 다양한 에셋을 제공합니다.

assetstore.unity.com

 

여기서 상단 검색창에 'building'을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눌러 검색을 시도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건물과 관계된 컨텐츠들이 검색이 됩니다.

여기서 쇼핑을 쭉쭉 하셔도 되지만 무료 컨텐츠만 살펴보신다면 우측의 가격란에 '무료 에셋' 체크상자를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바로 컨텐츠들이 검색되지요, 꼭 하나의 컨텐츠가 건물 1개만 있다는 법은 없으니 이 중에서 마음에 드시는 컨텐츠를 가져다가 쓰시면 됩니다.


크레이는 이 중에서 Lowpoly Modern City Building 을 선택해서 사용해보도록 할텐데요.
건물의 퀄리티는 높은 편은 아니나 폴리곤(3D를 표현하는 다각형) 수가 적어서 건물을 많이 배치해도 속도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선택하신 다음에 "내 에셋에 추가하기"를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추가된 이후에는 Unity에서 열기 로 버튼 이름이 바뀝니다. 
"유니티를 먼저 실행" 후 이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잠시 후면 유니티 프로그램에서 Package Manager(패키지 매니저) 창이 뜨고
그 중 금방 선택했던 패키지가 새로 들어올 것입니다.
자동 선택은 되지 않으니 선택 후에 download - import 순으로 클릭해 주세요.

여기서 download 는 내 PC 에 내려받는 기능이고,
import 는 현재 열어놓은 유니티 프로젝트의 에셋에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Import 버튼을 클릭할 때 한번 더 팝업창이 뜨는데요.
모든 것을 불러올 수도 있지만 일부만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일일히 신경쓰면 복잡하니 그냥 모두 선택된 상태에서 그대로 Impor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유심히 보실 부분은 어느 폴더에 저장이 되느냐인데요.
컨텐츠의 이름은 Lowpoly 어쩌고이지만 폴더명이 동일하진 않습니다.
제작자가 의도한 폴더에 보관되니 폴더명을 미리 확인해 주세요.

그리고 패키지 매니저창은 X버튼을 눌러 닫아 주세요.

참고로 말씀드리면 지금 이렇게 다운로드한 컨텐츠는 다른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떄 동일한 방법으로 불러올 수도 있지만,
한번 다운로드한 패키지는 패키지 매니저에 이미 보관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 메뉴를 선택하시면 에셋 스토어에 접근하지 않고 바로 불러오실 수 있습니다.

Window - Package Manager

금방 불러온 컨텐츠는 Assets 폴더 아래에 새로운 폴더가 생성되며 보관됩니다.

이 폴더를 펼쳐보면 여러가지 폴더들이 있을텐데요.
보통은 Prefabs 라는 폴더에 핵심 컨텐츠들이 보관되지만,
이 컨텐츠는 바로 Buildings 폴더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꽤 많은 건물들이 보이는데요.

지난번 다루었던 크레이의 유니티 놀이에서도 이 건물들을 사용하였습니다.

https://itadventure.tistory.com/407

 

크레이의 유니티 놀이

유니티 아셋 스토어의 다양한 무료 아셋들, 무료 사진, 음악들을 가지고 스크립트로 엮어서 약간은 조잡한(?) 연습용 컨텐츠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조만간 작은 단위로 기술 공개하겠습니다.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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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건물을 배치하기 전에, 땅이 있어야겠지요?
땅은 지형을 쓸수도 있고 에셋을 하나 불러와도 되지만 여기서는 단순히 큐브로 커다란 땅을 구성해 보겠습니다.

GameObject - 3D Object - Cube 를 선택 후

크기(Scale)의 X와 Z 값을 1,000 정도 입력하면 충분히 커다란 땅이 하나 만들어 집니다.

바닥 색상이 좀 밋밋하니까 잔디텍스쳐로 바꿔봅시다. 먼저 아래 사진을 다운받아 저장해 주세요.

인터넷에서 저장된 파일은 기본적으로 사용이 차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 탐색기에서 저장된 이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후, 차단해제 - 적용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어서 윈도우 탐색기 창을 작게 줄이신 다음 이 파일을 유니티의 Assets 폴더에 드래그해 주시면
Assets 폴더 안에 이미지가 쏙 들어갑니다.

이어서 grass 를 월드에 위치한 바닥에 드래그해주시면 되는데요.
월드가 한 장의 거대한 잔디로 가득 차게 되지요.

하지만 텍스쳐가 커다란 땅 덩어리에 한장이 딱 매칭이 되버리니 확대해보면 바닥이 이렇게 보이실 겁니다.

이런 경우 바닥 텍스쳐를 큐브에 반복해서 매핑해야 하는데요.

금방 그림 파일을 드래그한 후에는 Materials 이라는 폴더가 생겨나 있을 것입니다.
이 폴더를 선택한 다음 grass 를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우측 Inspector 창을 보시면 타일링(Tiling)이란 항목이 보이실 텐데요.
이 항목을 100, 100 정도 입력해 줍니다.
땅 덩어리에 가로로 100번, 세로로 100번 반복해서 적용하라는 의미입니다.

월드를 넓게 보면 이렇게 단색처럼 보이지만,

확대해보면 꽤 그럴싸한 잔디바닥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건물 크기에 따라 땅 크기에 따라 이 확대 수치는 조정이 필요합니다.
구매한 컨텐츠에 맞게 확대 비율을 조정해서 사용하세요

이제 건물을 잔디밭에 배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물을 배치하는 것은 아주 단순합니다. 마치 건물 꾸미기 게임과도 같은데요.
단순히 건물을 드래그해 바닥에 놓으면 됩니다.

연속해서 계속 건물을 배치하면 되지요. 정확한 배치는 우선 나중에 생각해 보기로 합시다.

건물을 배치하신 다음에 위치를 조정하고 싶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경우 원하는 방향으로 화살표를 클릭 잡아 당기시면 되며,

건물의 크기를 조정하시려면, 화면 상단에 확대 아이콘을 선택해 주시면 되는데요.

화살표가 아래와 같이 바뀌어 있을 것입니다.

이때 가운데 회색 점을 클릭하고 드래그해주시면 건물이 커지거나 작아집니다.

건물을 회전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화면 상단의 회전 아이콘을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건물 주위에 회전 안내선이 표시되어,
이 선을 잡아 당기면 건물이 회전합니다.

만일 클릭을 잘못해서 건물이 이렇게 되었더라고 걱정하지는 마세요.

Ctrl+Z 키를 누르시면 전 단계로 복귀합니다.
한글 입력 상태에서는 Ctrl+Z 키가 작동하지 않으니 작동하지 않을 때는 한글 상태를 먼저 확인해 주세요.

다시 건물을 이동하는 모드로 바꾸시려면 화면 상단의 이동모드 아이콘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이와 같이 에셋 스토어에서 마음에 드는 건물을 가져다가 바닥에 갖다놓고, 돌리고 키우면 하나의 마을이 완성되는 것이지요 :)

크레이 경험상 하늘에서 바라다 보는 구도로 봐야 배치가 편리한데요.
우측 기즈모 컨트롤러의 y축을 클릭해 주시면,

하늘 모드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건물들을 배치하여 여러분만의 월드를 만들어 보세요 :)

 

이 때 꿀팁 하나! 건물을 이동할 때 네모난 사각형을 클릭하여 드래그하면 x, z 축으로 한번에 이동하여 배치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꿀팁 툴! 건물을 선택 후 단축키 F 키를 누르면 한번에 해당 건물이 확대되며 화면 한 가운데 위치합니다.

꿀팁 셋! 그림자가 너무 어두워서 건물들의 어두운 부분은 잘 안 보이실텐데요.

그림자를 좀 연하게 하면 됩니다.
하이라치(Hierarchy)창의 Directional Light(직사광선)을 선택하고

우측 인스펙터(Inspector)창에서 Strength 슬라이더 값을 줄여주시면 됩니다.
기본값은 1 이지만 0.5 미만으로 줄여주시면 그림자가 옅어집니다.

나름 대충 건물을 배치해본 월드입니다.
그래픽이 단순해 보이지만 이는 유니티 기능상의 제약이 아니라 단순히 모델링과 하늘 텍스쳐가 단순한 문제입니다.

약간 퀄리티가 있는 건물만 갖다 써도 ( 무료 에셋입니다 ) 확연히 다른 걸 볼 수 있지요.

필요하신 분에게 도움이 되셨을지요 :)
오늘도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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