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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3D

유니티3D 플레이어 같은크기 이름표시

지난 챕터에서는 유니티3D 에서 플레이어의 이름을 표시하는 부분을 다루어 보았는데요,

itadventure.tistory.com/401

 

유니티3D 플레이어 이름표시

지난 챕터에서는 마우스 가운데 버튼 클릭으로 1인칭과 3인칭 모드를 번갈아 표시하는 부분을 다루어 보았었지요. 동시에 약간의 시간 지연을 두어 카메라의 부드러운 움직임도 다루어 보았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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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플레이어가 있을 때 각 이름의 크기가 서로 중구난방이라 이상하게 보였었지요?
이를 위해서 카메라와 플레이어간의 거리를 계산하여 그 크기를 조정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 그 부분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먼저 소스를 공개 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 소스를 LookCam 스크립트를 열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붙여 넣어 주세요,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LookCam : MonoBehaviour
{
    public GameObject Cam;
    
    Vector3 startScale;
    public float distance = 3;

    void Start()
    {
        startScale = transform.localScale; 
    }

    void Update()
    {
        float dist = Vector3.Distance(Cam.transform.position, transform.position);
        Vector3 newScale = startScale * dist / distance;
        transform.localScale = newScale;

        transform.rotation = Cam.transform.rotation;
    }
}

저장 후 유니티로 돌아와 플레이 해보시면, 플레이어를 마음대로 왔다갔다 해도 플레이어 이름의 글씨 크기가 일정하게 보이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는 그냥 글자 크기 비교를 위해 넣어둔 것이고 여러분의 연습 프로젝트에는 없을 것이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

자, 그러면 스크립트를 하나씩 뜯어보도록 할까요?

먼저, startScale 이라는 벡터변수가 선언되었는데요.

Vector3 startScale;

이 변수는 씬에 설정된 글자의 원본 크기를 보관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래야 거리에 따라 글자 크기를 조절할 때 어떤 기준점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지요 :)

위 상황은 실제로는 이렇게 보입니다.

우선 초기 글자의 크기값을 Start() 이벤트에서 대입해 줍니다.

void Start()
{
    startScale = transform.localScale; 
}

그리고, Update() 이벤트에서 매 순간(프레임)마다 다음 순서를 진행해주는데요.

먼저 카메라와 이름표 사이의 거리를 구합니다.
수학의 피라고라스의 법칙을 이용하여 3차원 상의 거리를 구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보다는 Vector3.Distance 라는 함수를 이용하면 거리를 간단히 구할 수 있습니다.

float dist = Vector3.Distance(Cam.transform.position, transform.position);

그리고 이제 거리에 따라 크기 조절을 합니다.
먼저 아래와 같은 변수가 앞에 선언되었는데요.
이는 카메라 시점 스크립트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변수입니다.

public float distance = 3;

유니티의 좌표 단위 1을 1미터라고 칠 때, 3미터 거리에서 글자의 크기가 원본 크기로 보이게 하기 위함인데요.

Update 에서 이를 사용하는 부분을 살펴볼까요?
원본크기 scaleStart 에서 거리 / 3을 곱해 줍니다.

Vector3 newScale = startScale * dist / distance;

그리고 조정된 크기를 글자에 크기에 그대로 적용해 주는데요

transform.localScale = newScale;

이 코드는 3미터 거리인 경우 글자 크기를 원래대로,
2미터 거리인 경우 글자 크기를 3분의 2로 줄이면 되고 ( 가로, 세로 모두 )
1미터 거리인 경우 글자 크기를 3분의 1로 줄이면 동일한 크기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카메라가 가까이 있든 멀리있든 간에 플레이어의 이름이 동일하게 보이는 것이지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챕터로는 마우스 휠을 이용해서 카메라 거리를 늘렸다 줄였다 하는 부분을 한번 도전해 볼까 생각중입니다 :)

필요하신 분에게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군요.
오늘도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애니메이션 천로역정에서 주인공은 성경책을 읽고 천국을 향한 여정길을 떠나기 시작하지요.
실제로 길을 떠나지는 않더라도 성경에서는 하늘 나라에 이르는 길을 가이드해 줍니다.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 빌립보서 3:20 -


다음챕터 : 유니티 3D 마우스 휠로 줌 인/아웃

itadventure.tistory.com/403

 

유니티3D 마우스 휠로 Zoom In/Out

지난 닉네임 같은 크기 글씨에 이어 이번에는 마우스 휠을 돌려 카메라 줌 인/아웃(Zoom In/Out)을 제어하는 부분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itadventure.tistory.com/402 유니티3D 플레이어 같은크기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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