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렌더

블렌더2.8. 스케치업처럼 돌출! 외부 애드온 설치.

by Cray Fall 2020. 5. 3.

스케치업이란 3D 모델링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모델링을 정교하게 하기에는 제한이 있지만 한가지 부러운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돌출 ( extrude ) 기능이 매우 편리하다는 것인데요.

블렌더에서는 아쉽기도 하고 부럽기도 한 기능입니다.
블렌더에서는 기본적으로 E 키를 통해서 밖으로 돌출하는 것은 별 문제 없지만,
안으로 수축하는 것에 있어서 경계선 상에서 사용하게 되면 이상하게 작동됩니다.

비로 외벽이 남는 문제가 있지요.
그래서 별도로 외벽을 지워주기 위해 별도의 작업을 또 해야 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 과정을 불편하게 여기던 블렌더의 실력자들은 이 기능을 극복하기 위한 애드-온 기능을 만들기에 이르렀습니다. ( 믿거나 말거나.. )

바로 "디스트럭티브 익스트루드 ( Destructive Extrude ) " 애드온인데요, 
"파괴적인 돌출"로 해석될리는 없으니까 "제거용 돌출"로 부르는게 적당할 듯 합니다.
불필요한 외벽을 바로 제거한다는 의미인데요.

우선 이 애드온은 블렌더 기본 애드온에 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외부에서 다운받아 설치해야 합니다.
오늘은 외부 애드온을 설치하는 과정도 함께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렌더2.8 기준으로 이 애드온은 아래  URL 에서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https://github.com/capnm/b8ExtrudePull

 

capnm/b8ExtrudePull

Blender 2.8x extrude operator add-on with fast (& currently dirty) removal of mesh geometry - capnm/b8ExtrudePull

github.com

기트허브라고 합니다. 기트허브는 개발자들의 소스천국인 셈인데요.
it관련 유용한 소스들을 아주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부분을 찾아서, Clone or download 클릭 - Download ZIP 을 눌러 압축파일을 다운받습니다.
그리고 압축파일을 풀어 주세요, 압축파일을 푸는 방법에 대해서는 별도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제 블렌더를 실행하신 다음에,

편집 - 환경설정 - 애드온 항목으로 이동하신 다음에, 설치...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블랜더 스타일의 탐색기가 뜨면 금방 설치한 폴더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ExtrudePull.py 라는 파일이 보일텐데요. 파이선이라 불리는 스크립트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시면,

애드온 목록에 보여질텐데요. 체크상자를 클릭해야 사용가능합니다.

추가한 애드온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화살표 펼침 버튼을 사용가능한 메뉴 위치가 표시됩니다.
영어로 나오긴 했는데요. 메쉬 - 돌출 - Extrude Pull Geometry 메뉴에서 사용 가능하다고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한가지 안내가 빠져 있긴 한데요. 오브젝트 모드가 아닌 편집모드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이제 한번 이 기능을 사용해볼까요?
아래와 같이 썰기한 상자가 있다고 칩시다. 면을 하나 선택했지요? 참고로 편집모드입니다.

메뉴를 찾아 클릭해도 되지만, 단축키는 Alt + E 키입니다.
Alt + E 키를 누른 다음, 맨 하단에 있는 Extrude Pull Geometry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마우스를 아래로 내려보세요. 그러면 기본 수축 기능과는 다르게,
외벽까지 함께 수축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커터칼 기능으로 칼자국을 낸 다음에, 이렇게 수축하는 것도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는데요.
참고로 커터칼 단축키는 K, 커팅완료는 Enter 키입니다.

갑자기 어떤 부분은 작동이 안되어 약간의 아쉬움을 남기는 애드온 기능이었습니다.

오늘도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http://www.bookk.co.kr/book/view/75257

 

3차원 모델링 블렌더 2.8

블렌더 2.8 이란? 블렌더 3D는 3차원 가상물체(콘텐츠)를 만드는 저작 도구입니다. 성능도 해외에서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서 도무지 가성비라는 걸 측정할 수가 없는 도구인데요. 요즈음 각광받고 있는 3차원 가상 콘텐츠는 블렌더나 3D맥스, 마야 등의 3차원 저작 도구를 가지고 만들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 또한 앞으로는 3차원으로 입체적인 가상세계

www.book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