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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블렌더 키트 애드온 ( BlenderKit add-on ) - #2. 메트리얼편

지난 시간에는 블렌더 키드 애드온 ( BlenderKit add-on ) 모델편을 다루어 보았었지요. 

https://itadventure.tistory.com/283

 

블렌더 키트 애드온 ( BlenderKit add-on ) - #1. 모델편

블렌더에는 블렌더키트라는 도구가 있는데요. 매우 강력한 애드온 기능입니다. 무료로 사용가능한 오브젝트, 매트리얼 등을 제공하거든요. 위에 보이는 집도 사실 무료 컨텐츠에 포함된 도구입니다. 다만 중간 중..

itadventure.tistory.com

이번 시간에는 "메트리얼"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렌더 키트 메트리얼은 단축키 N 키를 누른 후 BlenderKit 탭을 클릭하실 경우,
기본 선택 탭에 있는데요.

아랫 부분에는 여러 카테고리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역시나 이번에도 그 양이 꽤 되는데요.

땅바닥에 해당하는 ground  항목을 선택해보도록 합시다.

그러면 지난번 모델 목록이 주루룩 나오는 것처럼, 메트리얼 목록이 주루룩 나오는데요,

이 항목을 클릭하면 공 모양의 모델이 생겨나는게 아니라,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에 매트리얼, 즉 재질을 입혀주는 기능입니다.

블렌더를 새로 시작하셨다면, 기본적으로 큐브가 위치해 있을 겁니다.

이 상태에서 Rocky Desert Ground 를 선택해 볼까요?

그러면 잠깐동안의 로딩 시간이 소요된 다음, 

로딩이 끝나고 오브젝트에 재질이 입혀졌습니다! 라고 말하는 순간

아무 변화가 없는 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럴수가!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여워 하지 말라"는 명언이 생각나는 순간입니다 :)

언제나 원인이 있기 마련인데요. 아주 간단한 이유입니다.
eevee 랜더를 선택하지 않았기 때문에 매트리얼이 보이지 않는 것이었지요 :D :D :D

금방 클릭한 것에 비하면 순식간에 이런 모양이 나오다니 참 신기하지요?

블렌더키트의 매트리얼은 모델과는 다르게 노드리스트에서 상세 편집이 가능합니다.
돌의 굴곡이 약간 밋밋해 보인다면, 노드리스트에서 노멀 벡터를 조정해주시면 되는데요.

Shading 탭을 한번 선택해 봅시다.

화면 하단에 노드리스트가 위치해 있을 겁니다.
복잡해도 엄청 복잡한게 아니네요?
거꾸로 말하면 여기서 노드리스트 연결 구성을 한 수 배워볼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ㅎㅎ

그 중에서 Principled BSDF 노드의 Normal 항목에 연결된 Normap Map 항목을 확인해보도록 할까요?

이제 Normal Map 항목의 Strength 치수값을 조정해볼까요?
마우스로 중앙 부분을 클릭하고 좌우로 드래그하시면 수치가 조정이 되는데요.
화면의 변화를 보시면서 직접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노말 벡터이기 때문에 빛의 위치에 따라 그림자가 지는 방향이 다릅니다.
아래 이미지는 Top 뷰에서 빛의 위치가 왼쪽이냐 오른쪽이냐에 따라 다른 그림자 굴곡을 보여줍니다.

이런 식으로 바닥도 꾸며보고, 돌(?)도 꾸며본 모양입니다. 좋은 매트리얼을 사용하니 꽤 사실적이지 않나요? :) 

오늘도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필요하신 분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http://www.bookk.co.kr/book/view/75257

 

3차원 모델링 블렌더 2.8

블렌더 2.8 이란? 블렌더 3D는 3차원 가상물체(콘텐츠)를 만드는 저작 도구입니다. 성능도 해외에서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서 도무지 가성비라는 걸 측정할 수가 없는 도구인데요. 요즈음 각광받고 있는 3차원 가상 콘텐츠는 블렌더나 3D맥스, 마야 등의 3차원 저작 도구를 가지고 만들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 또한 앞으로는 3차원으로 입체적인 가상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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