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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3D 모델링 블렌더 2.8 #36 - 4가지 빛의 정체!

오늘은 블렌더의 빛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아래 유튜브 영상은 소리엘 7집 "우리가 시대의 빛" CCM 입니다.
경쾌한 멜로디에 어깨를 들썩이게 만드는 찬양곡이라고 생각되네요
감상하시면서 오늘 내용 함께 보실까요? :)

https://youtu.be/MGFOzkorTII


블렌더에는 4가지 종류의 빛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포인트 빛입니다.

전 사방으로 빛을 발산하기 때문에, 특정 방향을 향하지 않고,
거리에 따라 밝기가 결정됩니다.
거리가 멀어지면 물체의 표면에 비치는 밝기도 함께 약해지는 것이지요.

Shift + A 단축키, 라이트, 포인트 항목을 선택하면 블렌더 월드에 빛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물체에 비치는 거리로 밝기를 조절할 수도 있지만,
강렬한 포인트 빛을 생성하려면, 빛 속성 탭아이콘을 선택하여 파워를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반사, 반경, Shadow 효과를 통해 다양한 빛과 물체에 비치는 그림자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두번째 빛은 태양 빛입니다.

태양 빛의 특징은 물체와의 거리는 밝기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태양광은 물체가 비치는 방향에 따라 다른 분위기와 그림자를 생성하는데요.

특히 지난 시간에 다뤄보았던 노말 텍스쳐의 경우 그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거칠기를 0.18 정도로 조정하였을 경우 빛 효과가 상당합니다.

태양광은 Shift + A, 라이트 - 태양을 통해서 블렌더의 월드에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월드에서 태양 빛 선택 후 R(Rotation) 단축키를 통해서 빛이 비추는 방향을 조정하실 수 있지요.

태양빛 밝기는 오직 강도 속성으로만 조정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유연성 효과는 포인트 빛처럼 번짐 효과를 냅니다.

세번째 빛 효과는 스포트 라이트 효과입니다.
스포트 라이트라니 어디서 많이 들어보지 않으셨나요?
스포트 라이트는 현실에도 연극무대나 가요무대에서 주인공을 비추는 효과를 말하는데요.
바로 그와 똑같은 것입니다.

Shift + A, 라이트-스폿을 선택하시면 이 빛을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주위가 어두울수록 그 효과가 뚜렷합니다.

이것 저것 조정해보면 재미있는게 많은데요.

특히 스폿 세이프의 크기와 혼합은 원의 반경과 경계선의 흐림 정도를 조정합니다.

태양광처럼 단축키 R 키로 빛이 향할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4번째 빛은 영역(범위) 빛입니다.
아래와 같이 사각형영역이 밝은 이유는? 바로 영역 빛의 기능 때문입니다.

영역 빛은 보통 물체에 근접하게 붙여서 빛 효과를 내는데 사용되는데요.
세이프라는 4가지 옵션이 있어서, 사각형 빛의 경우 정사각형영역을 빛나게 합니다.

구체라는 옵션의 경우 마치 형광등과 같습니다.
길이를 조정하여 길다란 막대의 빛을 비추지요.

디스크 옵션의 경우 플로피 디스크처럼 동그란 영역을 비춥니다.

타원이란 옵션은 원의 가로 세로폭을 다르게 조정하여 타원 영역을 비춥니다.

어디에 쓰일 수 있을까요?
잠깐 만들어 봤는데, 이런 식으로 쓰일수 있지 않을까요? :)

이상 오늘은 블렌더의 4가지 빛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
실습하시는 분들은 이것 저것 실험해보시면서 재미나고 유용한 기술 많이 발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Cray Fall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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