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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3D 꿀팁 - 물체 확대시 텍스쳐 종횡비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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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블렌더3D 독자 분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블렌더3D 관련 새로운 기술을 하나 알아내 공개합니다.
3.1 버전에서 확인했는데 적어도 2.81 버전에서는 관련 기능을 찾아보지 못했었습니다.

보통 블렌더3D 내의 물체는 한쪽 방향으로 확대시 해당면의 텍스쳐도 함께 확대가 됩니다.

1개의 면이 1개의 텍스쳐와 1:1로 대응하는 경우라면 문제가 없으나,
벽돌같이 반복해서 적용되는 텍스쳐의 경우 골치아픈데요.
약간 확대한 건 티가 안 나나, 많이 확대할 경우 보기 싫어 텍스쳐 크기를 다시 잡아줄 때도 있습니다.
이 경우 벽돌의 종횡비가 그대로 유지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전부터 있었지요.

그!런!데!

최근 블렌더 3.1을 설치해 보니..!
관련 기능이 생겨난 것 아니겠습니까!!

사용할 떄 약간의 제약은 있는데요.
블렌더의 대표 편집 메뉴 2가지 오브젝트 모드에디트 모드에디트 모드에서만 가능합니다.

사용법은 아래와 같은데요.

1. 편집할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2. 탭(TAB) 키를 눌러 편집모드로 전환합니다

 

3. 뷰포트 우측 상단에서 옵션 - Correct Face Attribute 를 체크해줍니다.
참고로 이 항목은 오브젝트 모드에서는 안 나오고, 에디트 모드에서만 나옵니다.


4. 자, 이제 오브젝트를 특정 방향으로 확대해도 벽돌의 종횡비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확대후 클릭하면 오케이!

 

다시 원래 기능으로 돌아가시려면 방금 전의 체크 상자를 해제해 주어야 한다는 걸 기억해 주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늘 감사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방, 댓글은 굿잡!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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